교사노조연맹은 14일 교육부를 방문, ‘수능감독 대책 마련’에 대한 교육부 장관의 공식 답변을 요구했다. (사진=교사노조연맹)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교사노조연맹이 교육부에 수학능력시험(수능) 대책 마련에 대한 유은혜 교육부장관의 공식 답변을 요구하고 나섰다.

교사노조연맹은 지난 14일 교육부를 방문, ‘수능감독 대책 마련’에 대한 교육부 장관의 공식 답변을 요구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교육부 방문은 교사노조연맹 김용서 사무총장과 전국중등교사노동조합 곽동찬 위원장이 함께 했다. 

지난 7월 10일 교사노조연맹 김은형 위원장은 교육부와의 단체협약 조인식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유은혜 교육부 장관에게 “수능시험은 서너 시간씩 장시간 서 있어야 하고, 과도한 긴장이 유발되어 쓰러지는 교사가 생기기도 한다. 많은 교사들이 수능감독관 앉을 의자 배치 요청 서명운동에 참여했다"며 "많은 예산을 들이지 않고도, 중등 교사들의 과로를 막고 안전한 감독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이다. 오는 11월 수능시험 때는 반드시 감독관이 앉을 의자 설치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수능감독관 앉을 자리 배치에 대해 담당부서가 논의하도록 지시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다”고 약속했으나, 교사노조연맹은 어떤 공식 답변도 헌재까지 받지 못했다.

교육부 대입정책과 이정규 사무관은 “교육부 내부에서 협의해 이른 시일 안에 수능감독관 앉을 자리 제공 등 교원단체의 요구사항에 대해 공식 답변을 주겠다”고 약속했다. 

김 사무총장은 “교사노조연맹은 안정적 수능감독 대책 마련과 교사 인권의 보장을 위해 교육부가 성실하고 전향적 입장과 대책을 조속히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교총, 전교조, 실천교육교사모임, 새로운학교네트워크, 교사노조연맹, 좋은교사운동 등 6개 교원단체는 이달 초 전국 교사 2만9416명의 서명을 받아 ▲시험장에 키높이 의자 배치 ▲감독 교사 증원 ▲대학 교원도 수능 감독 참여 등 대책 마련을 전달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키높이 의자는 감독이 느슨해질 가능성이 있고, 2교대 운영을 위한 감독관 2배 차출 등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교육부는 대안으로 올해부터 시·도교육청 직원 가운데 희망자를 감독관으로 배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13만원인 수당을 내년 14만원으로 올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