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천홍 춘천 남산초등학교 교사

스웨덴 등 6개국 교육부 홈페이지 분석해보니...

민천홍 춘천 남산초등학교 교사
민천홍 춘천 남산초등학교 교사

‘교육’없는 교육부 홈페이지

[에듀인뉴스] 우리나라의 교육 시스템에 대해 알고 싶다면 가장 먼저 찾게 되는 사이트는 어디일까? 바로 교육부 홈페이지일 것이다. 하지만 과연 교육부 홈페이지에서 우리는 우리 교육 시스템에 대한 안내가 제대로 되고 있을까?

지난 5월 스웨덴 학교 방문을 준비하며 스웨덴의 ‘국립 교육청 홈페이지’(https://www.skolverket.se)를 알게 되었다. 스웨덴 교육에 대한 국내 번역 자료가 부족해서 애를 먹던 중 만난 이 사이트에는 스웨덴의 유아교육부터 성인교육까지 교육시스템 전체에 대한 안내가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었다.

덕분에 이곳의 자료를 바탕으로 스웨덴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교에 방문할 수 있었으며, 그 곳에서 만난 교사들과 교육 제도 이상의 실제적인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필자는 단순히 스웨덴 국립 교육청 홈페이지가 우리나라 홈페이지 보다 더 잘 정리된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부 홈페이지를 살펴본 결과 단순히 스웨덴 국립 교육청의 홈페이지가 더 잘 정리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교육부에는 체계적 교육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과연 이러한 판단이 적절했는지 스웨덴 국립 교육청 홈페이지(https://www.skolverket.se)와 대한민국 교육부 홈페이지 https://www.moe.go.kr/)의 비교를 통해 문제점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이하 사진들은 메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아래 설명하는 사진들은 구글 번역을 통해 한글로 번역된 사이트를 캡처한 것임.)

(왼쪽)스웨덴 국립 교육청 홈페이지 메인 메뉴 캡처 화면과 (오른쪽)대한민국 교육부 홈페이지 메인 메뉴 캡처 화면.(사진=민천홍 교사)
(왼쪽)스웨덴 국립 교육청 홈페이지 메인 메뉴 캡처 화면과 (오른쪽)대한민국 교육부 홈페이지 메인 메뉴 캡처 화면.(사진=민천홍 교사)

메뉴 중 ‘교육’이 첫 번째인 스웨덴, 메뉴에 ‘교육’이 없는 한국

스웨덴 국립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는 메인 메뉴는 ‘가르침’, ‘학교 개선’, ‘규칙과 책임’, ‘우리에 대해’이다. 그 중 첫 메뉴는 ‘교육’(‘가르침’으로 번역된)이며 이것의 하위 메뉴로 연령대별 교육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고 있다. 명확하게 스웨덴의 교육 시스템을 알 수 있는 메뉴 구조이며 교육에 대한 이해가 첫 번째로 제시되어 있다.

반면 우리나라 교육부 홈페이지의 메인 메뉴에는 ‘교육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할 만한 메뉴가 없다.

스웨덴의 첫 메뉴가 ‘가르침’이었던 것과는 달리 ‘국민참여·민원’이 1순위이며 그것의 하위 메뉴는 학교급 별 참여나 민원처리 방식의 안내가 아니라 정책 별 탭을 제기하고 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이용자의 이해 중심이 아니라 기관 정책에 따라 배치된 메뉴들이 배치되어 있다. 다른 ‘뉴스·홍보’, ‘정책정보공표’, ‘정보공개’, 교육부 소식’, ‘교육부 소개’은 결국 교육부가 한 것을 알리는 유사한 성격의 메뉴들이다.

(왼쪽)대한민국 교육부 홈페이지 정책정보공표 하위 메뉴 캡처 화면과 파일 위주로 구성된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 내 화면 캡처.(사진=민천홍 교사)
(왼쪽)대한민국 교육부 홈페이지 정책정보공표 하위 메뉴 캡처 화면과 파일 위주로 구성된 초중고 교육 카테고리 내 화면 캡처.(사진=민천홍 교사)

이용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부서 중심, 파일 위주의 공개

우리나라 교육에서는 각 학교급에 대한 안내 및 그것과 관련된 정책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페이지가 없는지 확인을 하던 중 ‘정책정보공표’ 메뉴에 ‘초중고교육’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페이지는 그야말로 단순히 정책을 공표하는 게시판이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대한 구분 없이 정책 관련 계획서나 안내 자료가 파일로 게시되는 페이지였다.

스웨덴 국립 교육청 홈페이지 내 가르침 메뉴의 하위메뉴 중 초등학교에 하위메뉴 캡처.(사진=민천홍 교사)
스웨덴 국립 교육청 홈페이지 내 가르침 메뉴의 하위메뉴 중 초등학교에 하위메뉴 캡처.(사진=민천홍 교사)

반면 스웨덴의 ‘가르침’ 메뉴의 하위메뉴는 체계적으로 교육 시스템을 설명하고 있다.

‘초등학교’ 메뉴에 들어가면 초등학교 커리큘럼(교육과정)을 비롯해, ‘평가’, ‘국가시험’, ‘발달대화(IUP)’, ‘교사 등록’, ‘보고 자료’ 등 이용자가 초등학교 시스템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하위 메뉴를 갖고 있다.

그리고 그 밑에는 그 학교 급에 맞는 이슈 및 보도 자료를 배치하여 이용자에게 관심사에 따른 적절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료의 단편적 공개, 단발성 정책 홍보에 그치는 우리나라 교육부 관련 사이트들

그렇다면 혹시 우리나라 교육부에는 이러한 교육 시스템에 대한 안내를 다른 사이트가 대신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았다.

하지만 ‘교육과정정보센터’(http://ncic.go.kr/)의 경우 단순히 교육과정 원문자료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http://www.kice.re.kr/main.do?s=kice)은 연구기관으로의 역할 소개만 이뤄지고 있었다.

또 각 시도교육청 홈페이지는 역시 부서 중심의 매우 많은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어 단순 이슈 외에 학교급 별 운영 과정이나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 안내를 확인하기 어려웠다.

교육부 블로그 메인화면 캡처.(사진=민천홍 교사)
교육부 블로그 메인화면 캡처.(사진=민천홍 교사)

물론 교육부는 교육부 블로그(https://blog.naver.com/moeblog)나 ‘온교육’( https://www.moe.go.kr/onedu.do)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교육부 홈페이지보다는 훨씬 더 이용자 친화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학교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 안내보다는 최근 실행되는 정책에 대한 안내들만 존재했다.

교육 시스템에 대한 안내가 명확한 외국 교육부 홈페이지들

그렇다면 스웨덴 교육부가 특별히 잘 구성된 것일까?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핀란드, 캐나다 온타리오주, 일본, 대만 등 6개국 교육 관련 홈페이지 메뉴를 확인해보았다.

뉴질랜드, 핀란드, 온타리오 주, 일본 교육 관청 홈페이지 캡처.(사진=민천홍 교사)
뉴질랜드, 핀란드, 온타리오 주, 일본 교육 관청 홈페이지 캡처.(사진=민천홍 교사)

우선 6개국 중 대만을 제외한 5개국에서 스웨덴과 같이 연령대별 교육 시스템에 관련된 하위 메뉴와 안내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 5개국 중 일본을 제외한 4개국은 최상위 메뉴로 교육 시스템을 학교급 별로 설명하고 있었으며 일본의 경우에만 페이지 하단에 제시하고 있었다(일본 홈페이지 사진 참조).

특히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경우에는 교육 커리큘럼을 순서도 형식으로 제시하고 오른쪽에는 학부모들이 학생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를 게시하여 학부모들이 학교에 보내면서 쉽게 학교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구성은 이민자 가정의 부모 등 자국 교육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가정을 배려하는 시스템으로 여겨진다.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교육 없는 교육부 홈페이지 "부서 중심 아닌 이용자 이해 중심으로 개편해야"

살펴본 것처럼 우리 교육부 및 관련 기관의 홈페이지는 학교 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설명을 찾을 수가 없었다. 많은 정보가 공개되어 있지만 부서별 담당자의 단순 자료 공개 수준이거나 교육 시스템에 따른 제공이 아닌 날짜에 따른 제공을 하고 있어서 지나간 이슈에 대한 이해는 매우 어려운 구조였다.

우리가 교육과 관련된 논의에서 합의를 이끌어내기 가장 힘든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공교육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저마다 다르다는 점이다. 각 주체들이 과거의 경험과 이슈가 되었던 사건들 중심으로 교육현상을 바라보고 있어 일반적인 교육 상황에 대한 이해가 천차만별이다.

교육부 홈페이지는 이러한 견해 차를 줄여주고 공교육 시스템에 대한 공동의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개편되어야 한다. 국민참여 및 민원 메뉴를 통해 부조리를 타파하고 교육 주체의 의견을 듣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 전에 현행 교육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 안내가 필요하다. 그러한 안내 없이 단발성 정책 안내에 그치는 상황에서는 합리적 논의가 이뤄지기 어려울 것이다.

교육부 홈페이지를 살피면서 이용자들의 불편에 대한 염려를 넘어 어쩌면 교육부 관계자들 역시 부서별 업무를 외에 교육시스템 전체를 조망할 수 없는 구조일지도 모른다는 의문이 들었다.

학교 현장에서 분절되고 실적 중심의 공문들을 만나게 되는 것 역시 이런 전체적인 교육시스템에 대한 합의된 인식의 부재가 원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여러 기치 아래 정책들을 많이 늘기 전에 우리 공교육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 이해 구조를 마련하는 것이 최우선 되어야 하지 않을까? 모든 국민이 교육부 사이트를 통해 우리 교육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게 되고 그 속에서 활발한 논의와 변화가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