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숙명여대, 서울여대 사례를 중심으로

이번 에는 학생들의 진학을 책임지겠다는 굳은 결심을 섰을 때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아보려 한다. 첫째로 수시 및 정시 실질 선발 비율을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언론에 보도되는 내용들은 예체능 인원, 사회배려자 인원 등을 포함하기 때문에 표면적으로 수시 및 정시 반영 비율이 부풀려져 있다. 게다가 대학별로 선발비율이 다르다는 점을 파악하게 되면 해당 대학의 특성을 이해할 수도 있다. 즉 수시보다 정시 비율이 많은 대학, 수시 중에서도 논술전형이 많은 대학 그리고 학생부 전형이 많은 대학 등으로 분류가 된다. 이러한 점만 알아도 지원자의 장점에 부합하는 전형뿐만 아니라 대학도 추천해 줄 수 있다.

[에듀인뉴스] 주요 대학별로 전형별 선발 비율과 인원을 살펴봄으로써 입시지도를 새로 짜 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화여대, 숙명여대, 그리고 서울여대를 살펴보겠습니다. 학생부전형의 유형, 정시의 비율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여대의 경우에는 여학생들의 선호도가 갈리기 때문에 타대학과 중복합격하는 경우에 이탈인원이 다소 많은 경우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도 함께 고려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이화여대 : 학종 중심형 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고교추천과, 미래인재전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교추천전형은 학교장추천전형의 일종으로 일정 인원을 학교장이 추천하여 지원하는 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고교추천은 16%이고 미래인재는 36.6%를 선발하기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을 52.6%를 선발하게 됩니다. 여기서 논술전형의 20.8%까지 합치면 74.4%가 수시에서 선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시전형의 비율이 높고 정시전형의 비율이 낮은 이유는 이화여대 합격자가 상위 대학에 중복합격할 경우 이탈이 상당할 수 있습니다. 작년의 경우 정시비율이 29.5%로 늘어나 74명이 정시에서 선발하게 되었습니다.  

◆ 숙명여대 : 다양한 전형 운영하는 대학교

숙명여대는 면접유무로 인해서 서류인재와 면접인재로 학생부종합전형을 나누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SW)인재까지 합치면 38.9%로 운영됩니다. 정시의 비율은 이화여대보다 상대적으로 다소 많습니다.

그러나 학교의 전체 선발인원을 고려하여 절대적인 숫자에서는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비율로 보면 숙명여대가 정시선발비율(29.6%, 511명)이 높지만 인원으로 보면 이화여대(26.6%, 614명)가 더 많습니다. 따라서 비율로 계산하는 것과 인원으로 계산하는 것을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 서울여대 : 정시선발비율이 높은 대학교

서울여대는 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을 구분하여 선발하고 있습니다. 교과는 16.2%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은 바롬과 플러스전형을 합쳐 30.8%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전형까지 합치면 최대 33%까지 확대됩니다.

한편 정시비율은 39.6%까지 되기 때문에 정시이월인원까지 합치면 40%를 넘게 됩니다. 따라서 학생부전형은 교과 및 두 가지 학종전형으로 나눠놓았기 때문에 한 학과마다 선발하는 인원이 적습니다. 이러한 점을 유의하여 지원을 고려해야 겠습니다.

세 대학을 함께 살펴보면서 새로운 것들이 눈에 들어오면 좋습니다.

첫 번째 전체 모집인원입니다. 즉 전형별 비율은 특정대학이 높을 수 있지만 절대적인 선발인원을 고려하면 비율은 낮지만 선발인원이 많은 대학이 구분됩니다. 예를 들어, 정시전형의 경우 비율은 서울여대, 숙명여대 그리고 이화여대 순이지만 절대적인 선발인원을 보면 이화여대, 서울여대 그리고 숙명여대 순으로 순위기 바뀝니다. 

이화여대의 경우 고교추천전형이 교과전형의 성격에 가까운데 반해 숙명여대와 서울여대는 교과전형을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형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각 대학마다 경쟁대학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화여대는 중앙대, 성균관대 등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들과 지원자 풀이 겹치기 때문에 이 전형을 중심으로 수시전형이 설계되었습니다.

이에 비해 숙명여대나 서울여대는 동국대와 건국대 등의 대학과 경쟁하는 경우가 다반사이기에 이들 대학과 유사한 전형구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전형유형만 보더라도 대학별 경쟁대학의 범위를 알 수 있습니다.

진학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김진만 입시스케치'를 운영하면서 여러 분들의 진학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솔학원·대성학원·비타에듀·비상에듀 재수종합반에서 영어교과와 재종반 담임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교과목을 쉽게 접근하는 법, 진로진학 지도까지 전방위적 학생관리에 주력해 온 진학전문가다.
진학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김진만 입시스케치'를 운영하면서 여러 분들의 진학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솔학원·대성학원·비타에듀·비상에듀 재수종합반에서 영어교과와 재종반 담임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교과목을 쉽게 접근하는 법, 진로진학 지도까지 전방위적 학생관리에 주력해 온 진학전문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