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충북교육청)
(사진=충북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충북교육청 청문관 40여명이 25일, 경기도 화성시를 방문해 지자체와 교육청의 협력을 통한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을 위한 학교복합시설을 탐방했다.

화성시는 지자체와 교육청의 협력을 통해 ‘이음터’라는 이름으로 우리나라 최초로 마을과 학교, 주민들을 잇는 공간을 마련하고, 다양한 학습경험과 재능을 상호교류할 수 있도록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충북교육청 청문관들은 ‘동탄중앙이음터’와 ‘다원이음터’를 방문헤 지자체와 교육청의 협업 사례, 시설 환경, 교육 프로그램, 지역 사회와의 연계 등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례들을 접했다.

특히 ‘동탄중앙이음터’의 경우 214억원을 들여 지하2층, 지상 5층으로 건축되어, 동아리실, 도서관, 디지털 자료실, 공동육아공간 등 지역주민과 주변 학교의 교육과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

한 청문관은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해 교육청뿐 아니라 지자체의 의지와 행재정적 지원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면서, “충북행복교육지구 사업 또한 도교육청과 도청, 지자체의 협력을 통해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이 더욱 활발히 추진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상열 정책기획과장은 “도교육청 청문관 제도는 총 5개 분과로 구성하여 충북교육의 정책 추진과 사업 수립에 대한 의견을 듣고 있다”며, “청문관들이 전문성을 가진 의견 제시를 위해서,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역량강화 연수, 탐방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