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만 에듀인뉴스 칼럼니스트/ 교육기업 열꿈비 공동대표

대입면접 중 인성면접의 끝판왕은 의대면접이다. 대부분 기출문제로 의대면접을 접하게 되고 평가기준이나 모범답안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추측성 답변을 생각하게 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의대면접은 도덕발달이론을 근간으로 제작되는 경우와 심리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한편 학생들이 답변을 할 때 자신의 도덕수준이나 사회적 인식 수준을 드러내게 마련이다. 이러한 점에 초점을 맞춰 보면 도덕발달 수준으로 학생 답변을 평가하는 것도 하나의 평가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도덕발달 수준과 의대 인성면접의 원리에 대해 살펴본다.

(사진=픽사베이)

[에듀인뉴스] 한번쯤 인터넷이나 서적 등을 통해서 면접 질문을 접해 보셨을 것입니다. 지원 동기는 무엇이냐?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으냐는 가벼운 질문에서, 제시문을 읽고 학생의 의견을 말해보라는 등의 문제 풀이형 면접까지 다양한 형태의 면접 질문지를 보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면접유형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인 평가 기준이 존재할까요? 답은 '존재한다'입니다. 

보통 면접 문제를 출제할 때에는 교육학적 원리에 기반하여 출제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교육학 분야 중 평가측정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학생의 학업 능력 및 인성 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면접 답변의 내용 측면에서 알아볼 것은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입니다. 로렌스 콜버그는 하버드 대학교 교수(재직기간 1927~1987)로서 『도덕발달의 철학』과 『도덕발달의 심리학』이라는 기념비적 저서를 남겼습니다. 

콜버그에 따르면 도덕발달 단계를 6단계로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이 이론을 활용하면 학생의 답변 내용을 6단계로 구분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왜 규칙을 준수해야 하는가?"란 물음의 답변을 통해 콜버그가 제시한 6단계 발달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을 따른다. 
 2단계  네가 규칙을 지키면 나도 규칙을 지키겠다는 상호성에 따라 규칙을 따른다.
 3단계  다른 사람의 부정적 평가를 피하기 위해 규칙을 따른다. 
 
4단계  우리 사회의 질서 유지를 위해서 규칙을 따른다.
 5단계  우리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규칙이라면 따른다.
 6단계  보편적 양심에 따른 죄책감을 피하기 위해 규칙을 따른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3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남에게 피해만 안주어도 괜찮은 사람이다'라는 표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때로는 정해진 규칙이 있더라도 타인의 시선 때문에 규칙을 지키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보통 면접 상황에서는 4단계의 답변 수준부터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지원 동기를 말할 때에 개인적 수준이 아니라 사회적 수준의 이익이나 가치를 추구하는 내용을 언급할 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지, 지원동기만 공익성을 추구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자신이 살아온 삶의 과정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봉사활동이 공익적 성격의 지원동기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한편 제시문이 주어진 면접에서도 도덕발달론에 근거해서 답변 수준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제시문의 주제를 찾으라고 할 때, 그 주제를 제시문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발언이나 행동을 통해서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때, 그것을 얼마나 일반화하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집니다. 쉽게 말해, 글의 주제를 찾으라고 할 때, 보편적 차원으로까지 해석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점 강점기 하에서 일본인 지주가 한국인 소작농에게 베푼 호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대해 묻는다면 다음과 같이 대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호의 자체에 주목해서 일본인 지주의 행위를 긍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그 다음, 지주와 소작농이라는 관계를 볼 때, 소작농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행위로 볼 수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일제 강점기라는 상황에 주목하면 일본인 지주의 행위는 도덕적 행위로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불법적인 지배 상황에서 베푼 호의이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단계는 개인의 윤리와 사회의 윤리를 구분해 볼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즉 개인적으로는 도덕적인 행위더라도 그 행위를 하는 사회적 상황이 정의롭지 못한 경우에는 그러한 도덕적 행위는 오히려 사회적 부도덕성을 강화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사회의 부조리를 고발하려는 사람들에게 작은 호의를 베풀어서 그들의 움직임을 막을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진학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김진만 입시스케치'를 운영하면서 여러 분들의 진학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솔학원·대성학원·비타에듀·비상에듀 재수종합반에서 영어교과와 재종반 담임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교과목을 쉽게 접근하는 법, 진로진학 지도까지 전방위적 학생관리에 주력해 온 진학전문가다.
진학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김진만 입시스케치'를 운영하면서 여러 분들의 진학 고민을 함께 해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솔학원·대성학원·비타에듀·비상에듀 재수종합반에서 영어교과와 재종반 담임으로 재직하면서 학생들의 동기부여와 교과목을 쉽게 접근하는 법, 진로진학 지도까지 전방위적 학생관리에 주력해 온 진학전문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