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왼쪽)장원한자, (오른쪽)어휘나무

[에듀인뉴스=박지성 기자] 교육부에서 발표한 기초학력 능력평가 결과를 보면, 중고등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은 내년부터 초등 3학년과 중학 1학년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기초학력이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학습의 기초는 바로 교과서로 꼽힌다. 교과서의 기본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휘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어휘는 국어뿐만 아니라 수학, 사회, 과학, 미술 등 모든 교과목 학습의 기초가 된다. 특히 초등학교 시기에 어휘 학습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학년이 올라갔을 때 개념을 읽어도 이해하지 못하거나, 문제를 풀지 못하는 상황이 오게 된다.

학습의 기초 체력을 다져주는 어휘력을 쌓기 위해서 장원교육 초등 베스트셀러 학습지 '장원한자', '어휘나무'를 활용해보자.

'장원한자'는 유아부터 성인이 학습 가능한 학습지로 한자의 뜻을 그림으로 표현한 그림한자를 통해 뜻과 글자 모양을 연상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한자의 의미를 조합하고 유추 연상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우리말 조어방식을 자연스럽게 익혀 언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중고등학교 한문 교과서에 실린 명문장이 수록돼 내신대비학습은 물론, 한자급수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까지 담고 있어 실전 시험 준비에도 도움을 준다.

'어휘나무'는 초등학생들이 교과 내용을 쉽게 이해하면서 독해력과 이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초등 전 학년, 전 과목에 수록된 한자어 가운데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핵심 학습 용어를 다룬다. 상상고리 학습법인 '어휘 유추하기-구성원리 파악하기-새로운 어휘 확장하기-어휘 활용하기' 4단계 순서에 따라 하나의 용어를 중심으로 동일한 한자가 쓰인 새로운 어휘까지 체계적으로 수록하고 있다. 

한자어가 아닌 한자 낱글자의 구성원리와 유래를 설명해 암기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개념을 익힐 수 있는 학습법이 특징이다. 예비 초등학생부터 초등 6학년까지 개별 수준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모든 과정을 마치면 총 1,968개 교과서 주요 개념 어휘를 익히게 된다.

한편, 최근 교육부가 대입 정시 확대와 수능 서술형 문항 도입에 대해 발표하는 등 교육정책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하루게 다르게 바뀌는 입시, 교육과정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초 학력이 중요하다. 

국어, 수학, 과학, 사회 등 모든 과목은 큰 맥락에서 초등부터 고등과정까지 연계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영유아, 초등시기에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어휘의 정확한 뜻과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 학생들은 상급학교에 진학하고, 교육정책, 입시제도가 바뀌어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장원학습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장원교육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