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 겸 사회장관회의 개최

매년 8000명씩 10년간 8만명 양성, 교원양성체제 개편 사회적 숙의 거쳐 마련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사람투자 인재양성협의회 겸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대학의 첨단학과를 2021학년도부터 신·증설, 미래 첨단 분야 학생 정원을 매년 8000명씩 10년간 8만명까지 양성한다.

교육부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주재로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 겸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과 인구구조 변화 등 사회 환경 변화에 대응해 ▲첨단 분야 인재 양성 ▲교원 양성 체제 개편 ▲의료 인력 지원 확대 등 새로운 인재양성 정책을 추진한다.

먼저 오는 2021학년도부터 대학의 첨단학과 신·증설을 통해 미래 첨단 분야 학생 정원을 매년 8000명씩 증원해 10년 동안 8만명의 첨단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고등교육법시행령과 대학설립운영규정 등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이달 내로 2021학년도 대학학생정원 조정계획 등 구체적 사항을 대학에 안내할 예정이다. 

서유미 교육부 차관보는 사후 브리핑을 통해 "(편입학 등으로 발생하는) 대학의 결손 인원을 첨단분야 학과 신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사회와 산업이 요구하는 인력이 배출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지방 국립대에도 지역 산업 등과 연계한 첨단분야 학과신설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총 정원 범위 내에서 새로운 학과를 만들 수 있다"며 "기존 학과를 융합하는 방식 등을 통해 첨단분야 융합학과를 만들어 10년간 8만명의 미래 첨단분야 학생을 양성하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

또 미래 교육환경 변화와 학령인구 감소 등에 대비해 교원양성 체제 전반에 대한 종합적 개편을 추진한다. 개편 방안은 정책연구와 국가교육회의 등을 통한 사회적 숙의과정을 거쳐 마련할 계획이다.

지역·전문과목별 의료 인력 불균형 해소와 바이오헬스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의료 분야 인력 양성도 지원한다. 산·학·연이 협력하는 `이공계 혁신인재 양성 TF`를 통해 내달까지 이공계 분야 혁신인재 양성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4월 정부가 발표한 `사람투자 10대 과제`의 추진상황도 점검했다. 해당 과제는 △교육훈련 기회 장벽 제거 △혁신을 선도하는 미래인재 양성 △산업현장 수요에 대응한 인재육성 등 3대 분야로 구성됐다.

먼저 정부는 교육훈련 기회 장벽 제거를 위해 올해 고3 2학기부터 고교 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도입했다. 내년부터는 국민의 생애 직업능력개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도입한다. 대상범위가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업자 등으로 확대된다.

또 미래 유망분야를 선도할 인재 양성을 위해 인공지능(AI) 대학원과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을 확대·운영한다. 

AI 대학원은 지난 9월 고려대, 성균관대, 한국과학기술원 등 3곳에서 개설됐으며 내년 3월 포항공대와 광주과학기술원 등 2곳에 추가 개설된다. 안산, 전주, 창원 등 스마트공장 배움터를 구축하는 등 중소기업의 스마트 제조 혁신을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산업현장의 수요에 대응해서는 인력부족 등으로 외부훈련기관 이용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맞춤형 현장훈련 프로그램을 설계·보급한다. 내년부터 산업계와 기업이 직접 교육·훈련과정 개발과 운영에 참여하는 맞춤형 현장인재 양성 사업도 추진된다. 연 3000명이 공동훈련센터를 통해 공동훈련을 받고 연 600명 규모로 AI, 빅데이터 등 첨단 융·복합분야 선도기업 주도의 직업훈련 모델이 구축될 계획이다.

이밖에 이날 회의에서는 서면 안건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이후 학생 안전 특별기간 운영 계획도 논의됐다. 정부는 수능 이후 학생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숙박·교통 등 분야별 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안전 교육과 생활지도를 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