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교육분야 국정과제 점검회 여론조사
성과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고교무상교육 실현, 대학 등록금 부담 경감"

(사진=교육부)
교육부는11일 교육분야 국정과제 점검회를 개최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 정상화를 위해 학벌 위주 사회체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교육부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교육부는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문재인 정부 전반기 교육 분야 국정과제 중간 점검회를 개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 8~9월 전국 성인 남년 4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이 같이 발표했다.

여론조사에서 ‘입시·학사·채용의 공정성 확보’가 교육신뢰 회복을 위한 중점 정책 1위(49.5%)로 꼽혔다. 이어 중대비리 사안에 대한 신속한 감사가 24%로 뒤를 이었다. 

초중등교육 내실화를 위해서는 학벌위주 사회체제 개선(27%)과 수업방식 다양화(19.5%)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김천홍 교육부 정책기획관은 “교육 문제를 해결하려면 노동·임금 격차를 해소하는 등 사회제도 개혁까지 함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고교무상교육 전면 실시에 대해서는 찬성이 53.7%였으며, 자사고·외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는 고교체제 개편에 대해서는 50.9%가 찬성했다. 

이 같은 결과는 교육부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언급된 교육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교육부는 이번 점검회에 앞서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 의뢰, 문재인 정부 전반기(2017년 5월~2019년 10월) 교육관련 키워드를 SNS를 비롯해 네이버 뉴스(676개 언론사), 커뮤니티·카페 등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가장 많이 언급된 교육관련 키워드는 △입시특혜 의혹 △사립유치원 △자율형사립고 △수능 △고교무상교육 △비정규직 처우개선 등이었다.

교육부는 입시특혜 의혹이 상위 키워드에 포함된 이유로 ‘촛불집회, 정치인 자녀 관련 의혹, 논문 저자 논란’ 등을 꼽았다. 

또 교육부는 이날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고교무상교육 실현 ▲대학 등록금 부담 경감 등을 성과로 꼽았다. 반면 풀어가야 할 과제로 국민들의 낮은 정책 체감도를 꼽았다. 교육부는 앞으로 공급자보다 수혜자인 국민 관점의 정책의제 발굴이 필요하다고 자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