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학생부, 자소서 기반 추출 문항과 추천 답변을 중심으로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이번 글은 통계학과, 화학과, 환경/산림/원예학과에 대해 정리한다.

통계학과의 면접은 주로 생활기록부 확인이다. 진로가 어떻게 변했는지, 봉사활동은 무엇을 하였는지 묻는다. 면접 준비 시 학과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계학과는 수학적 사고가 강조되는데, 문제해결과정을 즐기는 문제해결력, 논리적 분석력이 있는 학생을 선호한다.

화학과 면접 문제는 학교 활동의 진정성을 파악하고, 활동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묻는다. 활동의 진정성이란 활동에 단순 참여가 아니라 의미 있게 주도적으로 수행한 태도를 말한다. ‘어떤 활동인가?’, ‘역할은 무엇인가?’, ‘어떤 노력을 했고, 무엇을 배웠는가?’에 관해 묻는다. 향후 공부할 내용을 고등학교에서 경험했는지 묻기도 한다. 서류기반 면접의 기본은 학생부와 자소서이므로 서류에 기재된 내용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산림/원예학과는 관련 과목인 환경을 많이 선택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교양과목으로 있으나 실제로 이를 선택하는 고등학교가 많지 않다. 대개 과학 교과의 소단원으로 환경을 공부하는 정도이지만, 최근 환경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주목받는 상황이다. 아직 미개척분야가 많고, 응용학문의 성격을 띠고 있어 질문의 폭이 매우 넓은 편이다.

학교의 과학 활동을 기본으로 질문하지만, 어떻게 환경과 연관 지을지 고민이 필요하다. 또 기초 교과에서 파생된 질문뿐 아니라 인성적인 부분도 대비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환경을 보호하고 자연치유에 목적이 있어 봉사 정신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통계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2학년 때 사토론동아리 개설 및 회장을 맡음.

면접 문항

사토론동아리를 2학년 때 개설했는데 그 목표, 진행 시 장애요소, 후배들에게 어떤 점을 조언할 것인지, 자신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동아리명 이름을 목표와 관련있게 지었습니다. ‘사(私)토론’이라는 이름은 개인의 생각을 모두나누자는 의미를 담아 지었습니다. 모두에게 공평한시간이 주어지고 그 시간동안 빠지는 사람이 없도록 하여 모두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었습니다.그래서 우리는 월드카페라는 토론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동아리운영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동아리 활동시간 확보였습니다. 모두 바쁜 학교생활이라, 카톡의 투표기능을 사용하여 참여 가능한 시간을 취합 후 결정했습니다. 처음엔 모여서 이야기하면 시간 정하는 시간이 한참 걸렸지만, 카톡을 사용하니 훨씬 정리가 잘 되었습니다.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싶은 말은 토론 주제는 되도록 동아리 부원의 진로와 맞는 주제를 정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모두 참여할 흥미가 생기고요.

진로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도 통합적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학생부에 잘 적히면 더 좋겠지요. 동아리에서 저의 역할은 기장이었습니다. 저는 변혁적 리더십으로 구성원의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도와주려 노력했습니다. 또 흥미롭고, 동아리 부원들의 진로와 맞는 주제를 선정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매스투어를 다녀옴. 3년간 통계학 연구원을 진로로 정함.

면접 문항

매스투어에서 통계에 대해 알게 된 점, 1~3학년 다 통계학 연구원을 꿈 꾼 이유, 통계에 필요한 역량을 말해주세요

추천 답변

통계란 사회현상의 양을 반영한 숫자입니다. 사회집단의 상황을 숫자를 통해 파악하게 해 주지요. 개인적으로 이해한 통계는 추상적일 수 있는 사회현상을 분석하여 숫자로 표현해서 한눈에 알아보는 지표가 되게 하는 도구가 통계입니다.

저는 평소 수학을 좋아했고 문과로의 진학을 계획하고 있었기에 사회현상과 과목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통계학이 중요한 의사결정의 보조수단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수학이 통계를 분석하고 결과를 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통계학 연구원을 꿈꾸게 됐습니다.

저는 데이터 분석이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또 여러 데이터를 혼자서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협업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협업을 위해 다른 영역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수용력도 필요합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사과 농장사업계획서를 작성함.

면접 문항

학생부를 보면 동아리 활동에서 사과농장 사업계획서 작성하기에서 시장조사, 마케팅, 재무 분야를 맡았다고 했는데 그 활동을 구체적으로 말해주세요.

추천 답변

좋은 사과를 생산하기 위해 우리 동아리에서 토의한 결과 비료가 많이 들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통계청 자료를 이용해서 사과 생산을 위한 비료 구매에 자금이 얼마나 필요한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시중에서 가장 잘 팔리는 사과의 품종을 조사했는데, 바로 부사랑 홍옥입니다.

또 농장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기초조사 자료를 위해서 농장관리에 대한 전문 농업인의 블로그를 검색했습니다.

종합적으로 어떤 품종을 생산하기 위해 들어가는 자금과 노동력을 계산했고요. 어떤 마케팅을 펼치고, 이를 팔았을 때 얼마나 수입이 있을지를 예측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문과, 이과, 통합이냐를 주제로 학생 설문을 하였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선택을 조사함.

면접 문항

1) 자기소개서를 보니까 '문·이과냐, 통합이냐'를 주제로 통계포스터를 만들었던데, 혹시 설문지 만들 때 고려한 사항이 있나요?

2) 이 설문조사에서 모집단이 뭐라고 생각해요?

추천 답변

1) 그 통계포스터를 만들 당시 ‘문이과 통합’이 한창 이슈일 때였습니다. 함께 조사하는 친구와 설문지 작성부터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질문의 진술에서 설문결과가 쏠리지 않을 질문과 선지 구성을 고려하였습니다. 질문은 총 11개였고요, 자신의 현재 문·이과 계열에 대한 만족감, 취업률에 대한 생각, 그리고 문·이과 통합에 대한 찬반 입장과 그 이유 등을 주된 내용으로 넣었습니다.

2) 모집단이란 정보를 얻고자 하는 관심 대상의 집단 전체를 말합니다. 저는 우리 학교 학생들의 생각이 궁금했기 때문에 제가 다니는 학교의 학생 전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화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실험동아리에서 아스피린 합성실험을 진행함.

면접 문항

실험동아리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실험은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아스피린 합성실험입니다. 에스테르화 반응이 아주 흥미로웠는데요. 에스터화 반응이라고도 하는 이 반응은 카르복시산과 알코올의 혼합물에 진한 황산을 넣고 가열하면 에스테르와 물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특히 이 실험은 동아리에서 처음으로 제가 주도해서 진행했었습니다. 이 실험 중 마지막으로 결정을 석출하는 과정에서 물 온도가 낮아져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는데, 친구가 교무실에 달려가 선생님께 얼음을 얻어 와서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기 때문에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크로마토그래피 실험을 동아리 혹은 화학 시간에 진행함.

면접 문항

크로마토그래피가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크로마토그래피는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입니다. 시료 성분을 이루고 있는 화학물질이 달라붙는 속도가 각각 다른 점을 이용해 물질의 각 성분을 분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레이먼드 브릭스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를 만들고 이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록함.

면접 문항

자소서에서 레이먼드 브릭스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에서 일어난 비극을 막는 방법이 있을까요?

추천 답변

이 소설에서 작가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긍정적인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상황이 오던 절망하지 않고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비극을 막을 방법도 마찬가지입니다. 긍정적인 희망이겠지요.

사실 핵폭탄이니 전쟁이니 하는 무서운 상황을 만든 것은 어른들입니다. 긍정적인 마음이 없는 강한 어른들에 의해 생겨난 무서운 것들이 오히려 힘없는 대중에게 피해를 줍니다. 그러나 책에서 나오듯 가장 강한 것은 소박한 믿음과 삶에 대한 감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해피 바이러스처럼 긍정정서가 퍼지면 어떤 비극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환경/산림/원예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프로젝트형 봉사 활동을 진행함.

면접 문항

프로젝트형 봉사 활동이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연간 혹은 학기 간의 봉사 활동을 학생들이 진로, 흥미 특기와 관련해 계획한 후 실행하는 개인형, 모둠형, 융합형의 계획적인 봉사 활동을 말합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봉사 활동을 한 학기 이상 매일 한 시간씩 진행함.

면접 문항

봉사 활동을 한 계기? 봉사 활동을 매일 1시간씩 했던데 힘들지 않았나요?

추천 답변

봉사는 기계적으로 시간을 채우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루에 1시간씩 봉사 활동을 했는데, 이런 봉사 활동도 제 삶의 한 부분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매일 꾸준히 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진로 희망 사항이 1, 2학년 때는 제약연구원이었고 3학년 때는 생태학자임.

면접 문항

1, 2학년 때까지는 제약연구원이랑 생명공학 쪽을 희망했는데 3학년 때 생태학자로 진로를 바꾼 이유는 무엇일까요?

추천 답변

1, 2학년 때는 사람을 살리고 생명을 이용한 산업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러 활동을 해보니, 스스로 생명 그 자체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계기가 있는데요. 동아리에서 배추를 심고 관찰일지를 쓰는 활동을 했었습니다. 그때 저는 제약 관련된 활동을 할 때보다 더 즐거워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이후, 저는 생태학자가 진심으로 즐길 수 있는 직업이라 생각해서 진로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진로희망사항에 환경공학자로 변경됨.

면접 문항

꿈이 통계학자에서 환경공학자로 바뀌게 되었는데 계기가 있어요?

추천 답변

제 직업관은 사람들의 생활에 널리 이로운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대중들에게 통계를 올바르게 알려주고 싶다는 열망에 통계학자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1학년 때 미세먼지에 관한 연구를 통해 통계학자보다 환경공학자로서 환경의 질을 보존하고 개선함으로써 실생활에 본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더 큰 사회적, 공동체적 이익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어 환경공학자로 꿈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자소서 기록

CCU 기술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음을 알게 됨.

면접 문항

CCU 기술이 뭔지 알아요?

추천 답변

CCU 기술이란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이산화탄소를 줄이면서 생산을 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의 포집 및 저장기술을 말합니다. 신문에서 몇 번 본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발전업계에서 CCU 기술의 상용화가 활기를 띠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동서발전은 전력연구원과 공동으로 화력발전소 등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활용해 중탄산나트륨(NaHCO₃)을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고요, 중부발전은 이산화탄소를 특수가스에서 압축하고 액화한 뒤, 여러 수요처에 공급한다고 합니다. 건설업계에서도 관련 기술을 개발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소서 기록

환경오염의 원인을 통계를 통해서 알아내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면접 문항

환경과 통계를 접목하는 사고를 해본 적이 있나요?

추천 답변

환경정보를 해석하여 환경오염의 원인을 알아낸 다음 해결책을 생각하고 개발을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저는 바로 ○○대학교에 입학하여 환경정보 nexus팀에서 관련 정보를 해석하여 환경솔루션을 제공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