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학습발달상황은 생활기록부 항목 중 가장 중요한 지표다. 이는 학생부전형에서 학업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이기 때문에 이 항목 자체의 개념 뿐만 아니라 2015개정교육과정 도입으로 나타난 변화예측, 그리고 활용사례까지 알고 있어야 한다. 교육부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자료에 이러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따라서 이 내용 중 핵심적인 것을 제시하고 이것이 평가 과정에서 활용되는 또는 활용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해 본다. 교육현장에서는 동일한 원칙이나 기준이라도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을 감안해 읽어주기를 바란다.

[에듀인뉴스] 교과학습발달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성취평가제의 변화이다. 아래의 표는 2015년 개정교육과정에서 성취평가내용을 정리한 표이다. 특히 2019학년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먼저 공통과목은 문·이과 구분없이 모든 학생이 고교 단계에서 배워야 할 필수적인 내용입니다.

유의할 순으로 보면 1) 석차등급 실시(1-9등급 부여), 2) 과학탐구실험 과목만 석차등급 없이 성취도 3단계 적용, 3) 고교별 공통과목 개설유형입니다. 1)과 2)는 표에서 확인할 수 있고, 3)의 경우는 아래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학년 교과목 편성은 A고교처럼 개설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B와 C고교는 통합과학 과목의 시수가 4단위로 A고교보다 1단위 더 많습니다. 이런 고교들은 대부분 과학중점고교에 속합니다.

실제로 B와 C고교는 과학중점고교입니다. 그리고 B고교와 C고교의 과학탐구실험 과목편성이 다릅니다. B고교는 1학년 1학기에 과학탐구실험 과목을 몰아서 진행하게 됩니다. 이는 블록수업형태로 과학실험 시간을 늘리고 학생들에게 충분한 실습시간을 배정하려는 학교측의 노력으로 풀이됩니다.

1학년 공통과정은 자연형 학생과 인문계형 학생을 구분하는 과정으로 작용합니다. 즉 수학과 과학에 강점을 가진 학생들은 수학과, 통합과학 내신점수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고, 문과형 학생들은 영어와 통합사회에서 우수성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전히 중학교 때는 문이과라는 프레임으로 특정 교과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해야 한다는 학생과 학부모의 심리가 반영된 것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일부 고교에서는 2학년 때도 도구과목을 계열구분 없이 내신을 산출하기 때문에 여전히 문과형 학생과 이과형 학생들의 특정 과목 격차가 존재하게 됩니다.

특히 현재 고교 2학년은 성취평가제는 고1과 다르게 적용되고 교과서는 2015개정교육과정 도서를 배우기 때문에 고교마다 기존의 계열분리 방식으로 평가체제를 운영하는 고교와 통합형 평가체제를 운영하는 고교 간의 최상위권 학생들의 내신차가 나타납니다. 

즉 통합형 평가체제를 운영하는 고교에서는 최상위권 학생들의 주요과목 평균내신 점수가 높지 못합니다. 자연계 학생들 중 최상위는 영어나 사회과목에서 2~3등급을 받는 과목이 나타나고 인문계 학생들 중 최상위는 수학이나 과학과목에서 2~3등급을 받는 과목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통합형 평가체계를 고려하면 계열 구분없이 모든 과목을 균형있게 배우고 학습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대학의 선발 모집단위는 인문과 자연으로 계열구분이 되어있고 수능선택과목에서도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 영역에 학습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즉 교육과정과 선발구조 간의 괴리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전국 고교들이 1학년 때 공통과목으로 개설하기 때문에 고교 간 학업역량 평가가 가능해집니다. 즉 일반고, 특목자사고 구분 없이 1학년 교과목 종류의 동일성으로 인해 간접적으로 표준화된 학업역량 평가가 가능해지며, 동시에 학생부종합전형을 고려한다면 1학년 공통과목에서부터 차별적인 학습모델이나 학습성과가 도입되어야 경쟁력을 갖춘 고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1학년 공통과목의 편성에서 주의해야 할 점과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일반선택 과목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교수는 서울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해군사관학교,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했다. 대학교 입학사정관 경험을 바탕으로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 ‘의대면접 인사이드’ 등 총11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열정과 꿈은 비싸다’란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면서 진로진학 정보와 주요 진로선택 과목의 비교과 활동을 안내하는 영상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zeit2@daum.net
송민호 경기게임영재캠프 진로진학 교수는 서울대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해군사관학교,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했다. 대학교 입학사정관 경험을 바탕으로 ‘따라하면 합격하는 교대면접’, ‘의대면접 인사이드’ 등 총11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열정과 꿈은 비싸다’란 네이버 밴드를 운영하면서 진로진학 정보와 주요 진로선택 과목의 비교과 활동을 안내하는 영상과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정보격차를 해소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zeit2@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