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행동연대)가 정진택 고려대 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입학취소를 거부하고 있다며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행동연대는 18일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총장의 업무방해 및 명예훼손 혐의를 수사해달라며 검찰에 고발했다.

행동연대는 "검찰의 정경심 교수 공소장에 따르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딸 조씨를 입시비리 범죄 혐의 공범으로 적시했고, 고려대 입시 때 허위·위조 스펙자료를 제출해 최종 합격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는 입학을 즉각 취소해야할 명백한 입시비리"라고 주장했다.

이어 "고려대의 조씨 입학취소 거부가 엄중한 사안인 이유는 권력층 자녀는 입시부정을 저질러도 면죄부를 받을 수 있다는 나쁜 선례를 남길 수 있기 때문"이라며 "입시부정도 권력층이냐 아니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면 국민들에게 박탈감을 주고 사회정의를 무너뜨릴 수 있다. 결코 흐지부지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조씨는 고려대 입학 과정에서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가량 인턴을 하고 제1저자로 등록된 논문을 활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대한병리학회는 지난 9월 해당 의학 논문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지난 11일 추가기소된 정경심 교수에 대한 검찰의 공소장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의 딸은 입시비리와 관련해 공범으로 기재됐다.

고려대 정 총장은 지난 15일 입장문을 통해 조씨의 입시 부정 의혹을 놓고 외적 요인에 좌우되지 않은 채 사안을 처리하고 있으며, 여전히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 총장은 "자체조사 결과, 조씨가 입학할 당시의 2010학년도 입시관련 자료가 모두 폐기돼 확인이 불가능했으며, 수차례의 검찰 압수수색에도 2010학년도 입시 관련 제출 자료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