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2019 세계문화축제’ 개최
대구시교육청, ‘2019 세계문화축제’ 개최
  • 지성배 기자
  • 승인 2019.11.1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교육청 세계문화축제 포스터
대구시교육청 세계문화축제 포스터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대구시교육청 소속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에서 ‘공감으로·세계로·미래로’라는 슬로건 아래 오는 22~23일 ‘2019 세계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교육공동체의 다문화 감수성과 세계시민 의식을 제고하고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주제로 화합과 소통, 어울림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올해 처음 마련됐다.

첫 행사는 다문화교육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인 ‘2019 다문화교육 정책 포럼’으로, 22일 오후 2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 글로벌홀에서 열린다.

포럼 주제는 ‘다문화사회 세계시민성 교육 방안’으로, 다문화교육의 대안적 접근을 탐색할 예정이다.

대구대학교 이민경 교수의 초청 강연을 시작으로 대구교육대학교 배상식 교수가 좌장이 되어 주제발표와 지정토론, 종합토론,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관심 있는 유·초·중·고·특 교원 및 학부모, 유관기관 관계자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23일에는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의 모든 체험실과 글로벌홀, 플러스홀에서 더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오전 10시부터 글로벌홀에서는 대구신당초등학교를 거점으로 한 글로벌 국악단의 관현악 연주를 시작으로 모범 다문화학생 시상식, 다다익선 글로벌 개척 프로젝트 발표회가 있을 예정이다.

모범 다문화학생 시상은 각 학교의 다문화학생 중 추천을 받아 선발된 30명의 학생에게 교육감 표창을 수여하는 행사다.

다다익선 글로벌 개척 프로젝트는 초등 6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까지의 다문화학생을 선발하여 국내 및 해외 탐방을 실시하는 프로젝트로, 이번 발표회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이 직접 그 결과물과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글로벌홀에서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센터의 각 체험실과 플러스홀에서는 세계문화 체험이 진행된다. 

사전 신청을 받아 실시하는 세계문화 체험 패키지 프로그램은 지난 1년 간 학교별로 신청을 받아 운영됐던 센터의 체험 프로그램을 공개, 가족 단위로 신청을 받아 세계의 음악, 의상, 놀이, 언어, 음식, 공예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체험 패키지 사전 신청은 12일 자정부터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이뤄졌다. 

플러스홀에서는 대구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다함께 그려보는 세계 명소, 중국 전통음식 쇼우좌삥, 지구본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자율체험 부스가 오전 9시 30분부터 운영된다.

자율체험 부스 외에도 센터 곳곳에서 팝콘과 세계 간식 맛보기, 버스킹 공연이 진행되어 축제의 재미를 더할 예정이며 체험 우수자에게는 상품도 제공, 참가자의 많은 호응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율체험 부스와 각종 부대행사는 현장에서 접수를 받는다.

23일 오후 2시부터는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대상으로 ‘2019 하반기 다문화가정 학부모 교육’이 실시된다.

대구북동초등학교를 거점으로 한 ‘글로벌 국악단’의 모듬북 공연을 시작으로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주된 관심사인 ‘자기주도적 학습과 자녀의 진로·진학’ 을 주제로 한 강의가 이어진다.

강의 자료는 한국어를 비롯해 베트남어, 중국어, 영어, 일본어, 러시아어, 크메르어(캄보디아어)까지 총 6개 국어로 제공되며 입학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한 ‘자녀 학교생활 안내’ 자료도 6개 국어로 번역 지원된다.

강은희 교육감은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에서 처음 개최하는 ‘2019 세계문화축제’는 교육공동체 전체가 다양성을 존중하고 세계 문화를 체험하며 함께 미래를 꿈꾸는 행복의 장이 될 것이니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지성배 기자  eduin@eduinnews.co.kr

<저작권자 © 에듀인뉴스(Eduin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