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인뉴스=지준호 기자] 지난 15일 영재 사고력수학 전문브랜드 시매쓰가 잠실 강남중앙교회에서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했다. 

시매쓰 수학연구소 조경희 소장의 강연으로 진행된 이번 설명회는 중·고등에서 무너너지지 않는 초등사고력 수학 학습 방법을 주제로, 중·고교 시기에 필요한 수학적 역량은 무엇이고, 이를 위해 초등에서 어떤 방식으로 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특히 설명회 당일,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날씨에도 강당이 꽉 찰 정도로 학부모들이 모여들어 근래 주목받고 있는 수학적 사고력 증진에 대한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조경희 소장은 설명회를 진행하며 시매쓰가 제시하는 차원적 사고의 필요성과 이에 따른 개념의 연계성 및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단순한 풀이 방법 위주의 수업이 아닌 개념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신만의 학습 방법으로 활용하게 할 수 있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개념의 올바른 정립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개념 교육에 있어 하위개념의 정확한 인지가 수반돼야 상위개념의 인지가 가능하고 이는 개념 활용성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주요한 포인트가 된다고 설명했다.

시매쓰는 이를 토대로 단순히 문제를 푸는 방법에만 접근하는 방식이 아닌, 교구 및 교수법의 차이를 둔 연령 별 맞춤 활동을 통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1차적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올바르게 정립된 수학적 개념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쓰이는 배경지식으로 활용이 되고, 이는 고학년이 될 경우 문장과 지면으로 문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조경희 소장의 강연이 끝난 뒤 설명회 마무리에는 시매쓰 잠실점 조지민 원장의 시매쓰 잠실점이 선보이는 학습 커리큘럼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다. 이어 입구에 마련된 수업 교재와 수업 방식을 설명해놓은 책자들을 통해 설명회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시매쓰의 다양한 커리큘럼에 대해 확인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시매쓰 잠실점 조지민 원장은 “사실 이와 같은 학부모 설명회가 많이 존재해 학부모님들의 정보 습득량이 많아져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시매쓰는 신변잡기적인 내용이 아닌 보다 아이들의 학습에 꼭 필요한 정보와 이를 통해 시매쓰가 구현하고 있는 시스템을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매년 11월 학부모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설명회를 통해 말씀드린 시매쓰의 시스템은 자기주도적 개념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활동과 게임을 통해 재밌고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수학을 만나게 되고, 이에 따라 스스로 탐구하는 시간을 통해 자기주도적 개념이 다져지면 그 개념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이 이어지고, 이는 곧 교과과정에서 문제를 만났을 때 이를 풀어 나갈 수 있는 문제 해결력에 초석이 된다. 최근 국내 교육 시스템이 서술 능력을 중요하는 과정으로 변모하고 있는 가운데 시매쓰의 시스템은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시매쓰 학부모 설명회는 12월까지 전국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참가 신청 접수는 각 지역 시매쓰 센터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