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분들은 치아가 약해져 상실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공치아 시술을 통한 기능성 대체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노인 분들의 경우 노화로 인해 신체적인 능력이 저하 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부담스러운 치과치료는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상태에 따른 적절한 시술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의 기능성을 적은 부담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식으로는 틀니를 생각할 수 있다. 

틀니는 임플란트 시술에 비해 저렴하고 시술을 진행하지 않아 신체적인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고정되지 않고 잇몸에 얹혀서 사용되기 때문에 쉽게 빠질 염려가 있으며 잇몸 눌림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저작력이 약하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에 제한이 있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는 충분한 영양분 섭취가 필수적인 노인 분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종합적으로 보면 장점보다 단점이 많다고도 할 수 있으므로 틀니를 통한 치아 기능성 대체를 온전히 기대해보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틀니의 단점을 보완하고 임플란트의 장점을 살린 노인임플란트가 많은 분들에게 선택을 받고 있다.  

노인임플란트는 보통 임플란트틀니를 지칭하며, 치아의 대부분을 상실 한 노인 분들이 적은 부담으로 치아의 기능성을 대체해볼 수 있는 방법이다. 

이 시술은 최소한의 임플란트를 기준점에 식립한 뒤, 구강구조에 맞는 틀니 보철물을 임플란트와 단단히 체결해 완성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는 적은 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해 신체적, 경제적인 부담을 최소화하며 틀니 보철물을 임플란트와 단단하게 결합하기 때문에 우수한 기능성을 기대해볼 수 있다.

노인 분들은 충분한 영양분 섭취를 통해 건강관리를 꾸준하게 하는 것이 필수인 만큼, 치아의 기능성을 대체해 다양한 영양 섭취를 가능하게끔 해보는 시술인 노인임플란트가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추세다.

치아의 기능성을 대신할 수 있는 인공치아로 일반 틀니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기능성이 다소 떨어지고 오래 사용하면 부작용이 많이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점이 있기도 해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시술방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노인임플란트는 임플란트의 기능성과 틀니의 경제성을 함께 만나볼 수 있는 시술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술은 고난도에 속하기 때문에 시술 전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술 계획을 올바르게 세워야 하고, 시술 이후에도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보다 튼튼한 임플란트틀니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창규 강남런던치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