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2일 학부모들과 만나 대입 제도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학생들이 부모의 힘과 불공정한 제도에 의해 피해 당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자율형사립고(자사고) 폐지 등 최근 교육정책 변화로 인한 학부모들이 혼란을 겪게 한 것은 송구스럽다."

대학입시 개편 방안 발표를 앞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2일 학부모들과 만나 대입 제도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인근 카페에서 학부모 10명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유 부총리는 인사말에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대한 불신과 의혹이 크기 때문에, 학종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학종 쏠림이 컸던 대학에 대해서는 (정·수시 비율을) 어떻게 균형 있게 조정할지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외국어고·자율고 폐지 등 고교 서열화 해소와 대입 개편은 우리 사회의 학벌 위주 체계를 바꾸려는 것"이라면서도 "정책 변화로 인해학부모님들께 어려움과 불편함을 겪게 하는 부분을 굉장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에는 교육부 학부모 정책 모니터단으로 활동하는 1000여명 가운데 중학생 학부모 7명, 고등학생 학부모 3명이 참석했다. 

정시확대와 학종 개선 등 학부모 의견은 팽팽하게 갈린 것으로 알려졌다.

학부모들은 “수능이 확대될 경우 문제풀이 위주 수업과 선행학습이 우려된다”며 “교실수업 변화가 지속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 다양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촉구하는 가 하면, "학종은 대학 별로 평가과정과 기준을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고,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 행정업무 감축 등을 통해 교사가 학생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교육부는 오는 28일 주요 대학 정시 비율 확대를 포함한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