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 발표

현 고교 1학년부터 서울 16개大 정시 40%
사회적배려대상전형 10%이상 선발 의무화

유은혜 교육부총리가 대입 공정성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교육부)
유은혜 교육부총리가 대입 공정성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현재 고교 1학년이 대학 입시를 치르는 2022학년도부터 수시 비중이 높은 서울 16개 대학은 정시를 통해 신입생을 40% 이상 선발하게 된다. 또 정규교육과정 외에 모든 비교과영역과 자기소개서의 대학입시 반영이 폐지된한다.

유은혜 부총리는 28일 서울 광화문청사에서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이 같이 밝혔다.

16개 대학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서울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다.(관련기사 참조)

교육부는 이들 학교의 학종과 논술전형 비중이 모집인원의 45% 이상으로 높다며 정시 비중 확대를 권고했다. 16개 대학에 포함되지 않은 대학은 기존처럼 '정시 비중 30%' 권고안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에서 대입 전형자료가 공정하게 기록될 수 있도록 2024학년도 대입부터는 교외 비교과활동 및 자기 소개서를 폐지해 입시에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

대학은 ‘정규교육과정 내 비교과 영역’ 및 ‘교과세특’,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학생선발에 활용할 수 있다. 정규교육과정 내 비교과영역은 자율활동 특기사항, 정규 동아리 특기사항,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봉사활동 실적, 진로활동 특기사항 등이다.

2022~2023학년도에도 자소서 및 비교과영역 기재항목이 축소될 계획이다.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에 이미 포함됐던 교사추천서도 폐지하기로 했다. 이는 현재 고교 1학년부터 적용받는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의 기회 확대와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사회통합전형을 도입하기로 하고 사회적 배려 대상자 선발 비율을 10% 이상으로 의무화하기로 했다.

2025년 고교학점제가 도입된 뒤 치러지는 첫 입시인 2028학년도부터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평가하는 내용의 새로운 수능 체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새로운 수능체제는 2021년까지 발표할 예정이다. 

(자료=교육부)
(자료=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