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학생부, 자소서 기반 추출 문항과 추천 답변을 중심으로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이번 글은 전기/전자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정보통신공학과, 화학공학과에 대해 정리한다.

전기·전자공학과는 교육과정에서 습득한 학과 지식 확인을 통해 전공적합성을 파악한다. 출제 문제가 그리 어렵지 않다. 직류와 교류의 차이점, 발전소에서 가정까지 과정 등 수업시간에 잘 참여하면 알 수 있는 내용이 주다.

아두이노를 이용한 회로 구성 및 제작 경험이 많은 지원자가 몰리는 특성상, 이 활동으로 배우고 느낀 점에 대한 질문이 증가하는 추세다. 활동에서 자신만의 의미를 찾고 이를 잘 정리해 답변으로 준비하자. 또한, 전기는 공공재 성격이라 관련 직종에 종사자의 직업윤리를 묻기도 한다.

최근 선택교과가 활성화되면서 지식재산 일반 교과를 이수한 후 4차 산업혁명에 관련 학생들의 다양한 탐구 활동 기록이 많아졌다. 해당 교과를 이수하지 않더라도 4차 산업혁명이 전기전자분야에 일으킬 변화에 대한 정리를 통해 전공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지원자 대부분은 컴퓨터 관련 동아리 활동을 한이력이 있다. 예를 들면, C언어, 스크래치, 파이선, 에저, EV3 관련 활동이다. 활동에서 ‘어떤 주제를 어떻게 프로그래밍했는지?’ ‘그 활동 결과물이 최초 계획과 같은지?’ 등 깊이 있는 질문이 많다.

화학공학과의 경우, 화학 수업이나 동아리 활동에서 진행한 실험 탐구에서 각 과정의 의미와 어떤 화학반응이 나왔는지, 실험 후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 실험 탐구 활동의 각 과정과 의미, 탐구 활동과정에서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단순하게 과정만 수행했는지도 질문을 통해 확인한다.

실험 탐구 과정에서 중화반응, 크로마토그래피, 킬레이트적정, 지시약 반응 등 화학 기초 지식과 실험 참여 태도를 통해 전공적합성을 확인한다.

졸업 후 화학공학과에서 배운 학문을 이용해 어떤 분야로 진출할지에 대한 질문이 자주 나오는 경향이 있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전기/전자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정보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브래드보드위에서의 회로 연결방법을 배우고 이해함.

- 진로활동 : 전기전자공학기술자의 직업윤리에 대한 강의를 듣고 조사함.

면접 문항

1) 브래드 보드 위에서의 회로 연결방법을 이해할 수 있었다고 했는데 뭘 이해했다는 건가요?

2) 3학년 때 전기전자공학기술자의 직업윤리에 대해서 조사했다고 나오는데 뭔가요? 표정을 보니까 기억이 잘 안 나죠? 내가 그런 걸 했었나? 하는 표정인데 지금 생각해서 말해보세요

추천 답변

1) 브래드보드에 플러스, 마이너스와 직렬, 병렬연결이 처음에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회로를 만드는 것을 계속하니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면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전기․전자의 기술은 현대사회에서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이윤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공공재의 의미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기는 많은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을 누군가 독점하게 되면 가격이 상승할 수밖에 없고, 상대적으로 취약한 계층에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1번에 태양전지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배우고 느낀 점 기록함.

면접 문항

1) 자기소개서 4번에 보면 염료 감응형 태양전지에 대해 나와 있는데 왜 그것을 연구하고 싶나요?

2) 기존의 태양전지는 왜 외벽에 사용 못 하나요?

추천 답변

1) 염료 감응형 태양전지는 작은 양의 태양 빛에 작동이 가능하고, 입사각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아 곡면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색상도 다양해 건물의 외장재로 활용한다면 미래 친환경 에너지 사회에서 건물 각각이 친환경 발전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아직 실리콘계 태양전지에 비해 낮은 효율과 전해질 누수로 인한 수명문제로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어서요. 이 부분을 연구해서 해결해 보고 싶습니다.

2) 태양전지는 전지에 들어오는 태양 빛의 입사각에 따라 에너지 효율의 편차에 가서 태양전지에 거의 수직으로 들어오는 빛에서만 효율성이 높았습니다. 이로 인해 건물 외벽에 사용하게 되면 상황에 따라 투자된 비용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낮아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컴퓨터/소프트웨어/정보통신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방과 후 학교 : 1학년 C언어와 알고리즘 이수함.

- 3학년 대학생 멘토링 때 ‘텐서플로우’ 기술과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 대해 배움.

면접 문항

학교생활 중 컴퓨터에 대해 배운 것이 있다면?

추천 답변

1학년 때 C언어와 알고리즘에 대해 배웠습니다. 3학년 때는 대학생 멘토링 때 ‘텐서플로우’ 기술과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 이론에 대해 간략히 배웠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동아리 활동 : 컴퓨터 동아리에서 Udacity라는 웹사이트에서 컴퓨터에 관련된 것에 대해 공부함.

-수상실적 : 창의적 산출물 대회 게임 부분에서 수상함.

면접 문항

1) Udacity라는 웹사이트에서 스스로 공부했다고 하였는데, 어느 정도까지 공부했는지요?

2) 창의적 산출물 대회에서 어떤 게임을 제작하였는지요?

추천 답변

1) web crawling이라는 부분까지 공부했습니다. Intro to computer science라는 course가 있었는데 여기 중에서 절반까지 공부하였습니다.

2) 주인공이 있고 기둥 장애물이 위아래로 있는데 다가오는 장애물을 사용자가 점프해서 피하는 동시에 코인을 획득하여 점수를 얻는 게임을 제작했습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번에 유비쿼터스에 관련된 축전기를 이용한 일상생활의 가전제품을 탐구하고 그에 대한 연구 혹은 실험 진행함.

면접 문항

1)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요?

2) 축전기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가요?

추천 답변

1) 언제 어디서든 어떤 기기를 통해서도 컴퓨팅할 수 있는 즉,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정보통신 환경을 말합니다.

2) 축전기하면 대개 굉장히 큰 것을 생각하지만 우리가 항상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의 충전기가 바로 축전기를 활용한 사례입니다. 충전기는 축전기에 충전을 하는 기기입니다. 정류기에 의한 직규 전압을 사용하여 방전후의 전지에 전압을 가하여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화학공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화학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완충용액을 사용한 실험을 진행 후 발표함.

- 동아리활동 : 바이오 소재에 관한 탐구 활동 진행함.

면접 문항

1) 완충 용액에 관해 설명해 주세요.

2) 바이오 소재에 관심이 많아 보이는데 이것에 관해 설명해 줄 수 있나요?

추천 답변

1) 완충용액은 산이나 염기를 넣었을 때 pH변화가 거의 없는 용액을 말합니다. 우리 몸 안의 pH가 어떤 외부물질이 들어오더라도 일정하게 유지되는 반응이 완충용액에서의 반응과 유사합니다.

2) 미생물, 식물·동물세포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여 생산되는 유용한 물질을 가공 또는 조제함으로써 제품화가 가능한 산물을 말하며, 자연계의 식물, 동물, 미생물의 생물체에서 유래하는 천연화합물과 이를 가공, 발효, 합성과정을 거쳐 부가가치를 높인 가공 소재를 모두 포함하는 물질 또는 소재를 말합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화학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펩타이드 결합에 대한 탐구 활동 후 발표함.

면접 문항

‘펩타이드’에 관심이 많은 것 같은데 펩타이드가 무엇이고, 펩타이드 결합은 무엇이고 결합 결과 무엇이 발생하나요?

추천 답변

‘펩타이드’는 아미노산이 2개 이상 결합된 것을 말합니다. 펩타이드 결합은 두 아미노산에서 한쪽 카르복시기와 다른 쪽 아미노기가 결합을 하면 물이 빠져나오는 것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