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학생부, 자소서 기반 추출 문항과 추천 답변을 중심으로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에듀인뉴스] 이번 글은 교육계열의 교육과, 국어교육과, 사회교육과에 대해 정리한다.

교육계열 학과는 학교생활 충실도를 상당히 중요하게 본다. 지원자는 자신의 학생부 내용을 잘 정리하고 파악해 두어야 한다. 학과 관련 교육 이슈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묻기도 하니 본인의 교육 철학에 근거하여 답변할 수 있도록 생각하자.

교육학과에서는 왜 지원했는지 반드시 묻는 경향이 있다. 진로희망에서 학과가 변경된 이유나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생각해 두어야 한다.

학생부에 기록된 교내 대회에 참여한 계기, 배우고 느낀 점과 동아리 활동을 통한 교육 관련 토론이나 탐구 활동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 지원자의 학생부에 기록된 주요 탐구 활동 주제들은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특징, 다른 나라와의 비교, 다문화 교육이다. 또 특목고 폐지, 무상교육, 공교육 활성화 등 시사 관련 주제도 있었다.

국어교육과는 국어 시간에 참여하거나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했던 활동이 기재된 교과세특에서 질문을 한다. 토론대회, 글쓰기 관련 수상실적과 인문사회 관련 탐구 활동에 관해 묻기도 한다. 지원자 대부분 지속적인 멘토링활동을 한 이력을 보이는데, 이 활동 계기와 느낀 점을 확인한다.

사회교육과에서는 학교 안에서의 다양한 활동 즉 동아리, 교육 주제 토론 활동, 수업 시연 등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확인한다. 학급이나 학생회 임원 활동에서 학교를 변화시킨 경험이나 리더십에 대한 생각을 묻기도 한다. 교육계열 공통 질문으로 교육 주제나 시사 문제에 대한 생각, 교사가 되고 싶은 이유는 기본이다.

사회교육과만의 특징은 시사 관련 질문이 많이 나온다는 것이다. 양립된 의견에서 어느 한쪽을 선택해야 할 때, 한쪽만 절대적으로 지지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한쪽을 지지할 때는 타당한 객관적인 근거를 들어 명확히 설명해야 한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첫 번째, 교육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교과성적 : 전 과목의 성적이 상승함.

- 진로희망 : 1학년 영어 선생님, 2~3학년 교육학 연구원임.

- 동아리활동 : 3년간 교육 관련 동아리 활동을 함.

-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여러 과목에 교육과 관련된 탐구 활동 및 토의 활동에 적극적 참여함.

- 독서활동 : 교육 관련 책 다수 읽음.

면접 문항

1) 성적 향상 과정에서 친구들과 교우 관계에 문제를 겪었던 적이 있나요?

2) 영어교사에서 교육학 연구원으로 꿈이 바뀌었는데, 그렇다면 본인은 교육학과에 가고 싶은지? 영어교육과 복수전공을 할 것인지?

3) 공교육의 수준이 향상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요?

추천 답변

1) 네, 약간 있었습니다. 그룹스터디를 했는데 저는 성적이 계속 올라갈 때, 유독 제자리이거나 미미한 성적향상을 보인 친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잠시 서로 서먹해졌는데요. 제가 먼저 공부법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그랬더니 그 친구도 진심으로 축하해 줬고, 마침내 친구도 성적이 올랐습니다.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성적이 올라도 내내 미안했을 거 같습니다.

2) 현재는 교육학과로 가서 교육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영어교육도 복수전공으로 하고 싶습니다.

3) 고입과 대입의 결과보다는

- 그 과정에 진로 설정과 고민하는 자기와의 소통 경험

- 교과 시간 친구와 선생님과 지덕체의 폭과 넓이를 깊이 하는 소통 경험

- 교과 시간의 호기심과 관심으로 이어지는 독서와 창의적 체험으로 깊이 있는 자기와의 소통

- 혼자 소통을 넘어서는 같이 소통하는 학술동아리, 봉사동아리, 진로동아리

- 세상의 석학들과 소통을 경험하는 연구보고서, 소논문 경험

- 자신의 가치를 진심 느끼고, 자신의 잘남이 아닌 세상의 빚짐을 감사하게 만드는 정기적 봉사활동

- 마을이 한 아이를 키우는 그 어른들과 만날 진로활동이 공교육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1번에 동아리, 소논문, 연구, 수업시간에 하브루타 토론을 진행하고 그로 인해 도출된 결과와 배우고 느낀 점을 작성함.

면접 문항

1) 하브루타 토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2) 하브루타 토론을 교육에 도입했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하리라 생각하나요?

3) 하브루타를 모든 과목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추천 답변

1) 자유로운 질문과 답변, 의사표현이 있는 가운데서 친구와 함께 공부하면서 서로 가르치고 성장하게 됩니다. 이는 배움이 있게 만들고 성취감으로 연결됩니다. 말하는 연습을 통해 자기가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도 가늠할 수 있는 메타인지도 키울 수 있습니다.

2) 선생님은 새로운 수업모델에 적응할 시간, 학생들은 토의하는 방법, 질문하는 방법에 대해 연습할 시간을 충분히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다 성숙한 토론이 되기 위한 여러 여건이 필요하고 이를 적용하고 발전시킬 시간이 요구됩니다.

3) 과목별 특징과 단원 내용에 맞추어 변형하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각 단원의 내용에 맞게 적절하게 적용하는 것이므로 모든 과목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두 번째, 국어교육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수상실적 : 사회 탐구 대회 등 여러 가지 대회에서 수상을 함.

- 봉사활동특기사항 : 멘토・멘티, 지역아동센터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경험이 있음.

면접 문항

1) 상을 많이 받았는데, 학생이 참여했던 대회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과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말씀해 주세요.

2) 학생을 직접 가르쳐 본 경험은 없나요?

추천 답변

1) 사회 탐구대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선진국의 교육 방식을 우리나라에 맞게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탐구하였습니다. 평소 세계 교육 방식에 관해 관심이 있었고, 다른 나라의 좋은 교육 방식을 교사가 된다면 제 수업에 적용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이 대회를 통해 구체적인 방안과 적용 시 유의점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2) 또래 멘토·멘티 활동을 했고, 지역아동센터에서 1년 동안 아이들을 가르쳐 본 경험이 있습니다. 센터에서 다문화 가정 학생과 탈북자 학생을 만났는데 처음에는 탈북자 학생의 센 억양 때문에 오해가 조금 있었지만 계속 대화하고, 공부를 도와주면서 풀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교사는 보여지는 것으로 함부로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화법과 작문 교과세부능력특기사항 : 설득하는 글 혹은 다른 글을 작성함.

면접 문항

화법과 작문 시간에 설득력 있는 글을 썼다고 하셨는데, 본인이 생각하는 설득력 있는 말하기란?

추천 답변

청자와 공감을 우선으로 하고 그 가운데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말해야 하고요. 무엇보다 유머가 있어야 집중하고 잘 듣는다고 생각합니다. 또 누구나 예상 가능한 뻔한 이야기로 하지 말고 예측을 깬 이야기로 청중을 깨우는 효과를 주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 1번에 독서 활동 후 토론 활동을 하면서 배우고 느낀 점 기록함.

- 4번에 융합교육을 연구하고 발전시켜나가고 싶다고 기록함.

면접 문항

1) 자기소개서에는 동아리 시간에 82년생 김지영에 대해 읽었다고 기재되어 있네요. 혹시 이 책 이외에 다른 책을 읽고 토론한 거 있나요?

2) 자기소개서 4번에 융합적 학습을 연구해보고 발전시켜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하는데, 융합적 학습을 해본 경험이 있나요?

추천 답변

1) 저는 헤르만 헤세가 쓴 ‘수레바퀴 아래서’라는 작품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이 책의 주인공 한스는 낚시하기를 좋아하고 산책하기를 좋아하는 아이였습니다. 하지만 교장 선생님과 아버지의 강요 때문에 하고 싶지 않은 공부를 하게 되고, 결국 죽음을 맞게 되는, 즉 삶이 남에 의해 주도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저는 이 책을 보고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공부가 개인의 삶을 얼마나 무력화시키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학생의 진로와 흥미를 고려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 자유학기제와 같이 진로에 대해 탐색할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이 주제로 교육자를 꿈꾸는 친구들과도 토론해보고 싶습니다.

2) 한글 손수건 디자인 대회에서 국어와 미술을 융합해서 공부한 경험이 있습니다. 손수건을 만들기 전에 좋아하는 시 구절과 글귀를 찾아보고 이를 손수건에 디자인하는 대회였습니다. 이 활동에서 미술과 국어의 융합이 문학 공부를 더 쉽게 만든다고 생각했고, 실제로도 친구들이 친근하게 시에 다가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세 번째, 사회교육과의 학생부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 동아리 활동 : 3학년 때까지 교육 동아리 활동을 함.

- 자율활동 : 부반장 역할 수행함.

면접 문항

1) 동아리 활동 중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요?

2) 부반장으로서 학급에 기여한 것이 있나요?

추천 답변

1) 3학년 때 교육 동아리 활동에서 방과후학교에 대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가 기억에 남습니다. 방과 후 보충수업 참여율이 왜 저조한지 분석하기 위해 시행한 설문 조사였으며, 조사 결과 통계를 내면서 공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았습니다.

2) 학급회의 때 '타반 출입을 제지하자.'라는 안건이 제시된적이 있는데요. 양쪽 의견 대립이 팽팽한 상태였습니다. 이때 제가 한 가지 제안했는데, 학급 친구들이 잘 따라와 주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의견 충돌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학급 전체의 의견을 잘 조율하여 합당한 결론을 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깨달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