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전경
부산교육청 전경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부산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는 오는 17일 오후 3시 시교육청 별관 3층에서 교육정책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2019 교육정책연구소 연차보고회’를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 보고회는 지난 한 해 동안 부산교육정책의 연구 결과물을 공유하고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1부 세션1에서 교육정책연구소의  이상철 선임연구위원이 ‘교육자치 확대를 위한 학교자치 수준 진단 및 과제 연구’를 주제로, 이승배 연구위원이 ‘부산 학교민주시민교육 운영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연구’를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세션2에서는 류영규 연구위원이 ‘부산미래교육 방향 탐색에 관한 기초 연구’를 주제로, 윤형식 연구위원이 ‘BTS(방탄소년단) 현상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2부 세션1에서 류영규 연구위원이 ‘교육청 산하 센터 운영실태 분석 및 발전방안 연구’를 주제로, 이상철 선임연구위원이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조직(센터) 운영 현황 및 발전 방안 연구’를 주제로 각각 발료한다.

세션2에서 고예진 연구위원이 ‘중등학교 담임제도 개선방안 탐색’을 주제로, 이승배 연구위원이 ‘고등학생 수학교과 학습부진 내용 진단’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이어 참석자들의 질의응답을 통해 부산교육정책에 대해 논의한다.  

연구 보고서는 오는 12월 말 부산시교육청 홈페이지(교육정책연구소)에 탑재하고, 연구결과는 부산교육 정책방향 설정에 활용될 예정이다.

교육정책연구소는 자체연구와 교육행정연구, 부산교육종단연구, 위탁연구 등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다.

최경이 소장은 “교육정책연구소가 현장 중심의 내실 있는 부산교육 정책연구를 통해 미래를 함께 여는 부산교육정책의 디딤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