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학생부, 자소서 기반 추출 문항과 추천 답변을 중심으로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에듀인뉴스] 이번 글은 의료-보건계열의 의예, 수의예, 한의예, 약학과에 대해 정리한다. 생명을 다루는 직업의 윤리의식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점점 높아지는 추세라 면접에서 특히 인성이 강조된다. 2020학년도 의대 수시, 정시 모집에서 몇 개 대학을 제외하고 모두 면접고사를 치르는 이유다.

의예과는 서울대 포함, 다중미니면접(MMI)을 실시한다. MMI란 3~6개 내의 각 방에 상황을 부여해 지원자의 인성을 집중적으로 평가하는 면접 방식을 의미한다. 학생이 여러 방을 돌면서 다양한 유형의 제시문을 읽고 답변하는데, 2~3명의 면접관이 의사 자질, 의사소통능력, 환자와 공감 능력 등을 다면 평가한다.

대학별로 다중미니면접의 제시문 유형과 난이도는 비슷하지만, 질문 방의 개수와 시간이 다르다. 서울대의 경우 질문 방은 상황면접 4개, 서류기반 면접 1개로 운영한다.

일반면접과 다중 미니면접의 다른 점은 짧은 시간에 주어진 제시문에 대한 논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보통 2분 정도에 제시문을 읽고 문제 상황을 파악, 주어진 시간 내에 알맞은 답변을 해야 한다.

이런 면접은 단기간에 준비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 평소 차근차근 쌓아가면 좋은데, 다양한 독서와 이를 바탕으로 생각을 나누는 토론이 좋은 방법이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의예과, 수의예, 치의예, 한의예, 약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독서 활동 기록에 '항암 치료는 무엇인가?'가 기재됨.

면접 문항

‘항암 치료란 무엇인가?’를 읽었죠? 느낀 점을 말해보세요.

추천 답변

암의 원인, 진단방법, 치료법에 관심이 있어 읽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암 치료 방법, 암 치료 실제 사례 등을 통해서 항암 치료에 대한 전공지식을 쌓게 되었고, 항암 치료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저는 표적 항암제 연구를 해보고 싶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과학 멘토링 동아리에서 활동함.

면접 문항

과학멘토링 동아리에서 인상적이었던 일을 말해보세요.

추천 답변

과학멘토링 동아리에서 저는 주로 멘토였습니다. 친구들이 과학, 특히 물리를 이해하지 못해서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중 물리 공식을 외우지 않고 도움을 바랐던 친구가 있었습니다.

그 친구는 “도저히 식을 외우지 못하겠다”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친구에게 매일 저녁 11시쯤 문자를 통해 공식을 하나씩 물었습니다. 그 공식에 대한 답을 적어 사진을 찍어 보내는 것이지요. 저와 친구는 매일 연락을 주고 받았습니다. 중간고사 즈음 친구는 모든 공식을 막힘없이 썼습니다. 서로 놀랐던 기억이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생명과학 시간 혹은 동아리 시간에 의료사고와 의료분쟁에 대해 발표함.

면접 문항

의료사고와 의료분쟁에 대해 발표했다고 하는데, 그 사례를 이야기해보세요.

추천 답변

제가 발표한 사례는 분만 합병증인 자궁파열로 인한 의료사고였습니다. 사고의 개요는 분만 직후 산모의 혈압이 떨어져 약을 투여했으나 질에서 출혈이 발생해 급히 봉합했습니다. 하지만 초음파 검사를 하고 수혈을 하여도 혈압이 계속 올라서 다른 병원으로 이송했습니다. 응급실에 도착하자마자 다시 혈압은 떨어지고, 맥박이 올라서 자궁적출술을 했습니다. 수술과정에서 다량의 출혈이 있어 수혈했습니다. 2일 후 산모는 사망하였고, 사망원인은 분만 합병증인 자궁파열로 인한 의료사고였습니다.

이 사건이 의료분쟁 된 이유는 의료진이 산후출혈이 발생한 망인에 대해 전원 조치를 하지 않아 과다출혈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피고인 의료진은 원인 규명을 위해 골반검진,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수혈, 혈장 대용제 투여 등 임상 의학에서 시행되는 일반적 수준의 치료를 시행하였다 주장하고, 양측의 의견이 엇갈려 의료분쟁이 되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독서 활동 기록에 '종의 기원' 기재.

면접 문항

종의 기원을 읽었다 했는데, 장애인들은 다윈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자연선택이 발생해야 하는 결점을 가진 이들이다. 어떻게 생각하나요?

추천 답변

저는 자연선택이 발생해야 하는 결점을 가진 존재로 보기보다는 생명이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서 살아남으려 몸부림을 친 결과에서 서로 다른 상호작용이 발생한 결과라고 이해하고 싶습니다. 인간은 복잡한 고등동물이므로 서로 다른 변이를 나타내 보인다고 봅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자연치유, 면역 관련 다수의 도서가 독서 활동 기록에 기재됨.

면접 문항

1) 한약 관련 활동이 있다면 이야기해보세요.

2) 면역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추천 답변

1) 면역치료법에 관련된 책을 읽고 그 책에 소개된 한약재를 제가 만든 분류기준에 근거하여 표로 정리했습니다. 책과 다른 분류기준을 만들기 위해 한약재를 조사했습니다. 한약재를 살펴본 후 다른 한약재들 또한 그 분류기준에 추가했습니다. 분류기준은 같은 보약이라도 기가 부족할 때, 혈이 부족할 때, 양의 기운 전체가 부족할 때 등을 기준으로 보기약, 보혈약, 보양약으로 나누고, 녹용, 감초, 당귀 등의 약재를 세분화해서 분류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2) 면역이란 외부환경과의 조화를 통한 적응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외부환경이 인체에 영향을 줄 때 인체 내부 체계에 피해가 가지 않게 조화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면역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 수상 기록에 과학 관련 수상이 다수 존재함.

- 탐구과목 중 과학 과목을 수강함. 과학 과목 성적이 오름.

면접 문항

한약학과는 생명과학이 매우 중요하다. 문과생으로서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요?

추천 답변

제 수상 기록을 보시면 평소 과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과생이지만 다재다능한 인재가 되기 위해 과학 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았으며 과학 성적도 계속 올랐습니다. 한약학과에 진학하여 다른 친구들에게 뒤처지지 않도록 생명과학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In vivo Tumor growth assay를 만들고 항암 치료에 관련된 활동을 하며 배우고 느낀 점

면접 문항

In vivo Tumor growth assay(체내 종양 성장 분석)가 무엇이며 왜 하게 되었나요?

추천 답변

체내에서 종양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 항암 치료의 우선 과제라 생각하여 논문을 읽게 되었습니다. 암의 성장에 반응해서 체내 또는 암 조직 자체에서 생성되는 종양 표지자를 자세히 조사했습니다. 종양 표지자를 통해 암의 진행 상황 관측, 항암 치료 방향 선정 등에 대한 정보를 공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 주변에도 종양이나 암을 앓으시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저희 조는 의예과에 진학하고 싶어 하는 친구들이 많고, 비슷한 내용을 궁금해하는 친구들도 있어서 이를 주제로 에세이를 작성했습니다.

자소서 기록 :항생물질을 연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며 배우고 느낌.

면접 문항

항생물질 연구했는데, 어떻게 실험하고 어떤 결과가 나왔나요?

추천 답변

항생제에 관심이 많아 항생제에 대해 조사하고, 항생제의 내성 및 감수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항생제가 세균에 작용하기 위해 세균 내에 항균제의 표적 분자가 있고, 그 부분으로 침투할 수 있는지, 표적 분자와 만나 상호작용을 통해 항균 작용이 일어나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항생제의 내성을 알아보기 위해 대장균을 이용해 원판 확산법, 디스크 확산법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자소서 기록 :유전자 돌연변이에 관한 연구, 실험, 소논문 등의 활동을 하며 배우고 느낀 점 기록함.

면접 문항

유전자 돌연변이에 관심이 많은 것 같은데 진화에 있어서 돌연변이가 갖는 의미는 뭐라고 생각하는지, 최근 유전자 가위가 발달하고 있는데 돌연변이를 치료할 방법을 아는 게 있는지, 유전자 가위의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세요.

추천 답변

돌연변이는 집단에 새로운 대립유전자를 제공하고 유전자 풀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고, 최근 유전자 가위로 말라리아모기가 불임이 되게 하는 기술을 개발한 기사를 봤습니다. 이 방법으로 모기가 95% 박멸된 지역이 있었지요. 이 기술의 장점은 질병의 근본적인 예방이 가능해졌다는 것이고요. 단점은 생태계에 혼란을 줄 가능성과 생명을 다루는 윤리적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기록 :병원에서 봉사 활동을 하며 배우고 느낀 점을 기록함.

면접 문항

1) 의료수가 때문에 문제가 많은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2) 마음 따뜻한 의사와 실력 있지만 차가운 의사 중 어느 쪽이 낫다고 생각하나요?

추천 답변

1) 의료수가를 균등하게 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신생아중환자실 의료수가가 낮으니 전국에서 신생아중환자실이 부족한 현상이 벌어졌다는 것을 뉴스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수료수가를 원가+∝로 균등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실력 있지만 차가운 의사가 더 좋다고 합니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인은 때론 냉철한 판단을 내려야할 때가 있을거라 생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음이 따뜻하더라도 실력이 없으면 사람을 살리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실력이 있다면 일단 환자를 살릴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환자를 살리는 것에 의의를 두는 의사인 만큼 실력은 의사의 필수 요건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