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

학생부, 자소서 기반 추출 문항과 추천 답변을 중심으로

[에듀인뉴스] 지난 '면접끝판왕' 10회 연재는 큰 틀에서 본 계열별 면접 준비요령이었다. 면접의 중요성과 준비요령을 숙지했으나 막상 학생이 지원하려는 학과의 면접 준비를 하려니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문항을 추출해야 할지 작업이 만만치 않다는 의견이 많았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의 기출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 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왼쪽)안혜숙 강원 삼척초 수석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사무국장. EBS 테솔 평가단, 교사 해외연수 전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했으며 '사(思)고치면 영어가 된다', '공학계열 진로진학직업' 등을 집필했다. 정동완 경남 김해율하고 교사이자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에듀인뉴스] 이번 글은 의료-보건계열의 간호학과에 대해 정리한다.

취업이 잘 되는 학과 중 하나라 간호학과의 인기는 높다. 간호학과를 졸업하면 대부분 의료기관에 취직하지만, 보건소, 보건복지부 등 정부산하기관이나 제약회사 같은 의학 관련 회사에 취업할 수 있다. 교사자격증이 있으면 보건 교사도 가능하다. 요즘 남학생도 간호학과에 많이 진학하는 편이기도 하다.

간호학과는 최근 들어서 매우 높은 커트라인과 경쟁률을 보인다. 대학도 면접 포함 정성, 정량 평가에 고민이 많다.

대부분 대학에서 면접 질문은 서류기반 확인이 주다. 학생부에서 기재된 내용과 자기소개서에 기록된 것을 실제 진행했는지 묻는다. 가장 빈도가 높은 질문은 ‘간호학과에 지원한 동기’이다. 그 외 인성을 평가하는 질문을 한다.

또 독서, 봉사활동, 교내 수상, 교내 대회에서 느낀 점과 미래의 간호사로서의 학생의 태도를 중점으로 본다. 봉사의 개념이 강한 직종의 특징상 인성의 필요성이 크기 때문이다.

학과별 학생부와 자소서에 기반, 문제를 지난 5년간 기출을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다. 다음 학과별 구체적 사례를 보고, 관련학과의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본인만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자.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간호학과의 학생부, 자소서 기반 문항과 추천 답변이다.

*학생부 기반

학생부 활동 기록

봉사 활동 기록에 요양원 봉사, 다문화 교육 봉사, 중등 교육 봉사 등이 기재됨.

면접 문항

요양원 봉사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상황이 있나요?

추천 답변

네, 저는 요양보호사님들과 간호사님이 저에게 “이제는 우리 직원이다. 가족이다.”라고 말씀해주신 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오랫동안 봉사를 했던 곳인데요. 별로 하고 싶지 않은 궂은일이었지만 내색하지 않고 했을 때 힘들지 않았냐며 다독이시며 한 말입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수학과 관련된 상을 많이 받음.

면접 문항

수학 관련 상이 많은데 이유는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제가 가장 좋아한 과목이 수학이었고, 그만큼 잘하기도 합니다. 수학에 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교내 대회로 이어졌고, 교내 수학 관련 대회를 모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수학탐구대회를 통해 확률과 통계 수업시간에 배웠던 통계 내용을 이용해 다양한 통계 이론 및 통계 이론의 실제 사례에 대해 알게 되었고, 탐구 과정에서 수학에 대해 흥미가 더 커졌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진로 희망 사항에 3년간 간호사가 있고, 3학년 때 생명과학 교사도 함께 작성되어 있음.

면접 문항

3학년 때 진로희망 중에 생명과학 교사가 있는데 교직원으로서의 꿈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요?

추천 답변

간호사의 꿈을 품고 생명과학을 공부하며 관심이 생겼습니다. 3학년 때 담임 선생님께서 생명과학 담당 선생님이셔서 잠시 그쪽에도 관심이 생겼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원래 꿈이었던 간호사가 되고 싶어 간호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식물세포를 이용한 삼투압 작용 실험’ 프로젝트를 진행함.

면접 문항

화학2 ‘식물세포를 이용한 삼투압 작용 실험’ 프로젝트를 어떻게 한 것인지 이야기해보세요.

추천 답변

저희는 원형질체 융합법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식물이나 균류 등은 세포벽을 가지고 있는데 세포벽을 제거한 원형질체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형질을 가진 두 세포를 융합하는 기술이 원형질체 융합법입니다. 고농도의 삼투압 용액에 금속이온을 첨가하여 세포막에 일시적으로 작은 구멍이 생기도록 원형질체를 노출하여 원형질체의 DNA 흡수를 증가시키는 실험이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과학 과목에서 여러 종류의 실험을 진행함. 프로젝트 탐구 활동을 진행함. 소논문 쓰기 활동을 진행함.

면접 문항

실험을 많이 했는데, 한 가지만 설명해주세요.

추천 답변

뉴스에서 태평양이 플라스틱 쓰레기로 뒤덮인 것을 보고, 플라스틱을 완전해 분해할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중에서 밀웜이 플라스틱을 분해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밀웜을 통해 플라스틱 분해 효과 가능성에 대한 과제연구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맨눈으로 플라스틱 분해 정도를 확인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플라스틱 분해 시 이산화탄소가 나온다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아두이노 CO2 센서를 이용해 밀웜의 플라스틱 분해 가능성을 볼 수 있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무단 지각이 존재함.

면접 문항

무단 지각이 있는데, 어떠한 사유인가요?

추천 답변

하루 늦잠을 잔적이 있어서 그날 무단 지각으로 표시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 늦잠을 자지 않기 위하여 학급 출결관리 역할을 일부러 맡았습니다. 출결관리 역할을 맡으니 어쩔수 없이 일찍 나와야 하기도 했지만, 그걸 잘 해내기 위해 노력하니 책임감도 길러졌습니다. 아침 일찍 학교에 나오게 되었고 아침 시간을 활용해 캠페인 활동이나 뉴턴 및 과학동아 등의 잡지를 읽는 활동을 했습니다.

학생부 활동 기록

진로희망사항 : 간호사를 희망함.

면접 문항

자기소개 한번 해볼까요?

추천 답변

저는 어렸을 때부터 주변 사람들이 아플 때면, '그 사람들의 고통을 내가 치료해 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는 제 나름의 방식대로 주변 사람들의 고통을 없애주기 위한 노력을 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면, 부모님이 머리가 아프시다고 하면 머리 아플 때 마시는 차를 인터넷에 검색해 보기도 하고, 항상 가방에는 대일밴드와 연고를 들고 다니며 상처가 난 친구들을 치료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생활을 하던 중, 저는 엄마와 함께 우연히 ‘병원 24시’라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시청하게 되었습니다. 그 프로그램에는 응급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와 간호사의 모습이 생생하게 드러났습니다.

그때 저는 문득 그 프로그램을 시청하며, 왠지 저도 같이 행복하고 뿌듯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고, 결국 간호사라는 꿈에 대한 간절함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이러한 제 꿈에 조금이라도 다가가고자 간호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미지=Freepick)
(이미지=Freepick)

*자소서 기반

자소서 기록

자소서 3번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서술하는 과정에서 좌우명 언급함.

면접 문항

‘베풀며 살자’라는 좌우명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추천 답변

요양원이나 병원에서 장기간 봉사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지켜본 일부 할머니와 할아버지 때문에 갖게 되었습니다. 기관에 맡겨지고 오랫동안 가족을 보지 못하신 분들이 제가 가면 다른 분들보다 더 열렬히 반겨주셨습니다. 그런 모습이 제게는 더욱 애잔하게 다가왔습니다. 가족과 친구들는 물론이고 다른 사람에게도 ‘마음을 베풀며 살자’라는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좌우명을 ‘베풀며 살자’라고 했습니다.

자소서 기록

3학년 때 과학과제 연구대회에서 수상함.

면접 문항

어떤 부분이 참가자가 우수한 대회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한 것 같은지 말해보세요?

추천 답변

피톤치드의 항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세균을 배양하는 과정에서 많은 실패를 겪었습니다. 항온수조를 통해 배양한 세균배양 배지에 물이 들어가 실패하거나 세균배양 중 기계가 꺼지는 등의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패할 때마다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잘못된 부분을 수정해나가면서 실험을 수행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자소서 기록

친환경 제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배우고 느낀 점

면접 문항

친환경 제설제 프로젝트는 무슨 내용인가요?

추천 답변

제설제란 눈의 어는점을 낮추어 내린 눈이 얼지 않고 녹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 염화칼슘 이 주로 쓰입니다. 하지만 염화칼슘이 물과 만나 이온화되면서 염소 이온이 차나 도로를 부식시키고, 식물의 광합성을 방해해 도로변의 나무들을 말라 죽게 만듭니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적인 제설제를 찾게 되었습니다. 불가사리의 추출물로 친환경 제설제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불가사리의 추출물이 염화이온을 흡착시켜 제설제가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자소서 기록

봉사활동으로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을 돌보는 일을 하고 이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록함.

면접 문항

아이들을 훈육하셨다고 했는데 어떤 식으로 하셨나요?

추천 답변

아이들은 어렸고, 우리나라에서 한국어를 학습하기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어려운 단어보다는 쉬운 단어를 썼습니다.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단호한 목소리와 표정으로 훈육했습니다. 잘못한 일이 잘 몰라서 또는 처음이라서 벌어진 것이었을 때는 어떤 일을 잘못한 것인지 차근차근 설명해서 아이를 이해시켜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