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중3, '도전! 학업성취인증제' 운영
원하는 학생 평가 도전 후 기준 도달하면 인증

(사진=경북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경북교육청이 2020학년도부터 초등 3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까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5개 교과에 '도전! 학업성취인증제'를 운영한다.

20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현재 초등학교에서 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있으며 중학교에서도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 운영 등으로 학부모는 물론 학생 스스로도 자신의 성취수준을 잘 알지 못하는 상황이다. 또 정시 확대 등 입시 정책의 변화에 따라 학력평가 강화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도전! 학업성취인증제'는 학생 스스로 도전하는 개별 맞춤형 학업성취 온라인 평가 시스템으로 단원평가는 연중 상시로 운영하고 인증평가는 학기말과 학년말 2회 제공한다. 

희망 학생은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지 문제를 풀고, 개별 학업 성취 목표에 도달하면 인증서를 주고 이 과정에서 실패하면 다시 도전 자료를 제공하며 횟수 제한은 없다. 

인증제 프로그램은 경북교육청연구원 내친구 교육넷에서 제공하는 학력평가E-TEST의 자율평가를 최대한 활용하고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와 문제은행을 점검한 후 수정·보완해 내년 상반기 중 인증 온라인시스템을 구축한다.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를 통해 내년 하반기에 학생들이 시스템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일제식 평가나 상대평가가 아니라 가정에서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풀고, 자기주도 학습에도 도움을 줄 수 있고 정시 확대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감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