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에 의견서 제출...정치적 중립, 학생 보호방안 마련
고교 19곳, 초등 10곳, 중학교 11곳 등 40개교서 모의선거 진행

(사진=한국청소년재단)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하는 총선 '모의선거 교육' 중단을 촉구하는 의견서를 전달했다고 24일 밝혔다. 

교총은 이날 시교육청에 전달한 의견서에서 "정치편향 교육과 교실 정치장화 우려가 큰 모의선거 교육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며 "총선 직전의 모의선거 교육으로 갈등을 부추길 게 아니라 교실의 정치 중립성 확보 방안부터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22일 서울시교육청은 총선에 출마할 후보자를 대상으로 모의선거를 진행하는 '2020 총선 모의선거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할 학교 40곳을 모집, 고등학교 19곳, 초등학교 10곳, 중학교 11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교총은 "어린 학생들이 접근하기 쉬운 교육 공약이 적고, 포퓰리즘 공약을 분석하기 쉽지 않다"며 "수업 과정상 교사의 편향이 개입될 가능성, 학생·학부모 인식차로 인한 갈등이 초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인헌고 사태와 같은 갈등이 곳곳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교총은 21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편향교육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했다.(사진=오영세 기자)<br>
교총은 21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편향교육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를 촉구했다.2019.11.21.(사진=오영세 기자)

이어 "모의선거 결과에 대해 학생들 간 공유, 개인 SNS 게재 등으로 선거법 위반 상황에 내몰릴 수도 있다”며 "18세 선거법 개정에 대응한다는 빌미로 교실 정치장화에 앞장 설 것이 아니라 교육의 정치 중립성 확보, 학생 보호방안 마련 등 학교 안정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