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기관 업무편람 표지 (자료=서울시교육청)
사학기관 업무편람 표지 (자료=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사립학교 법인 직원들의 실무능력 향상과 청렴도 제고에 도움이 될 ‘사학기관 업무편람’을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2017년 개정판 발간 이후 3년 만에 재개정한 ‘사학기관 업무편람’은 학교법인의 정관, 임원, 재산 업무 등 원활한 행정업무를 위한 내용을 총 481쪽 분량에 자세하게 수록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사학기관에 대한 공공성 강화 요구가 큰 점을 참작해 ▲사학의 공공성 및 투명성 강화 종합 계획 ▲사학기관 감사처분 등 시정조치 미이행에 따른 행정처분 기준 등을 새롭게 수록했다. 또 개정된 사립학교법 등 주요 내용을 현행화하고, 최신판례 및 감사 지적 사례 등 다양한 내용을 추가하여 학교법인 직원들의 실무능력 향상 및 청렴도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새 업무편람은 지난 24일 11개 교육지원청과 서울시교육청 관할 140개 학교법인에 배부해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사학기관 업무편람이 방대한 사학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정기적인 재개정을 통해 사학기관에서 관련 법령, 규정 등 미숙지로 인한 업무 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학기관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