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이 저물고, 2016년 병신년(丙申年) 새해가 다가옵니다. 2015년은 새해부터 인천 어린이집 아동폭행 사건부터 한국사 국정화 논란에 이르기까지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이에, 에듀인뉴스는 한 해를 마감하며 올해의 10대 교육뉴스를 선정·발표합니다. 또한, 이를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기사를 연재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기대합니다. [편집자 주]   

 

[2015 본지 선정 교육뉴스] ⑦메르스 학교 강타..."학생 피해 없어 다행"

올해 한국 사회는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라는 전염병으로 큰 홍역을 치렀다. 메르스는 한국 사회를 엄청난 혼란과 공포에 빠트렸다. 올해 모든 검색 매체가 꼽은 검색어 1위는 단연 ‘메르스’가 차지했다. 네이버·다음·구글,카카오와 트위터 등은 올해의 이슈 키워드로 모두 '메르스'를 선정했다.

하지만 에듀인뉴스가 꼽은 '올해의 10대 교육뉴스'에 메르스는 100명 중 57명이 꼽아 7위에 그쳤다. 이 같은 결과는 메르스 여파로 전국적인 대규모 학교 휴업 사태가 있었지만, 다행히 메르스에 감염돼 피해를 당한 학생이 단 한명도 발생하지 않은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 사회의 메르스 ‘공포’는 지난 5월20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입국한 1번 환자가 메르스 감염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시작됐다. 1번 환자의 확진 판정 당시만 해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지 않았다. 하지만 방역 당국의 미숙한 대처 등으로 환자가 186명까지 급증하고 38명이 숨졌다. 한국 사회는 올해 1년 중 절반 이상을 메르스 여파 속에 지내야 했다.

메르스는 국민들을 불안에 떨게 했다. 교육도 예외가 아니었다. 메르스 여파는 직접 학교를 강타했다. 전국에서 3000곳에 달하는 유치원과 학교가 휴업을 했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이 메르스에 감염될 것을 우려해 교육부, 교육청, 학교에 휴업할 것을 압박했다. 그러나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학생은 다행히 단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메르스가 확산하면서 정부의 허술한 대처에 비판 여론이 커졌다. 교육 당국의 대응도 미숙함을 드러냈다. 중앙부처 차원에서는 방역 당국과 교육 당국 간의 협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혼선을 빚었다. 학교 휴업과 관련해서도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입장차를 드러내 일선 학교는 우왕좌왕하는 사례가 나타났다. 학부모들의 불안감도 커졌다.

교육부는 6월10일이 되어서야 '휴업 기준 및 교육과정 운영 안내'를 마련해 전국 시·도교육청과 학교에 안내할 계획을 밝혔다. 이 무렵 메르스 확산의 진원지인 경기와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한 학교들은 이미 대규모로 학교 휴업에 들어갔다. 이 같은 교육부의 휴업 기준 안내에 대해 일선 학교와 시·도교육청, 국민들은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교육부가 뒷북 대응에 나섰다고 비판했다.

정치권도 학교 휴업을 둘러싼 논란에 가세했다. 정부와 여당은 학교 휴업이 능사가 아니라며 휴업에 신중을 기할 것을 당부했고, 야당과 시·도교육청 등은 정부여당의 메르스 대응에 대한 미숙함을 비판하며 전면적인 학교 휴업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에서 메르스 감염 실태에 대해 조사활동을 벌이고 있던 세계보건기구(WHO)는 6월10일 우리 정부에 휴업 중인 학교들의 수업 재개를 강력히 권고하고 나섰다. 서울시교육청 등 전국 시도교육청들이 학교 휴업을 연장하거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 학교들까지 휴업에 동참하고 있는 것에 대해 WHO는 '과잉 대응'이라는 입장을 개진했다.

한국·WHO 합동평가단은 6월10일 한국의 보건당국에 '첫 번째 한국 정부 권고사항'을 전달하며 휴업 중인 학교들이 수업을 재개할 것을 조언했다. WHO는 "메르스 증상에 대한 모니터링이 진행되는 동안 메르스 의심환자들의 이동이 제한돼야 한다"면서도 "다만 한국이나 다른 지역에서 학교가 메르스 전염에 관련되지 않은 만큼 수업 재개를 강하게 고려(strong consideration)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서울시교육청은 같은 날 강남·서초구에 대한 휴업령을 연장하고, 강동·송파·강서 지역에 대해서도 휴업에 나설 것을 강력히 권고하는 등 WHO 권고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결정을 내렸다. 이 같은 분위기가 반영되면서 6월10일 오후 3시 기준 휴업 중인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는 모두 2704곳에 달했다.

7월에는 경기 성남지역의 7세 초등학생이 메르스에 감염됐다는 소식이 전해져 교육계에 긴장감이 감돌았다. 보건 당국은 해당 학생을 대상으로 수차례 메르스 감염 여부를 검사했지만, 검사결과가 매번 달라 혼선을 빚었다. 하지만 7월17일 메르스 감염이 의심됐던 초등학생은 최종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이로써 메르스 광풍 속에서도 학생이 사망하는 일은 다행히 발생하지 않은 채 마무리 됐다.

올해 메르스에 따른 학교 휴업 여파는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전국 유치원 및 초·중·고교의 겨울방학이 당장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2월7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가 전국 유·초·중·고교 교감 1864명을 상대로 학교현장의 메르스 여파에 대한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5%인 177명이 '메르스 휴업으로 인한 수업부족분을 메우기 위해 겨울방학을 축소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반면 74.7%(1393명)는 '휴업을 하지 않아 상관이 없다', 15.5%(289명)는 '여름방학축소 및 학기 중 수업일수 조정 등으로 겨울방학은 축소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겨울방학을 줄이겠다고 답한 학교들의 지역은 주로 메르스 휴업이 많았던 경기, 서울, 대전, 충남, 충북 등에 집중됐다. 방학 축소일수는 1∼2일이 137개교로 가장 많았고 3∼4일 97개교, 5∼6일 38개교, 7∼8일 12개교, 9일 이상 1개교 순으로 조사됐다.

교총 조사에 따르면, 일선 교원들은 '메르스 휴업사태를 통해 향후 신종 감염병 등 발생 시 개선돼야 할 점'으로 '휴업(휴교)실시 여부에 대한 통일된 국가적 기준 마련'( 42.4%)을 가장 많이 꼽았다. 또한 ‘전염병 발생 시 교육행정당국이 즉각 적용 가능한 대응 매뉴얼 보급' 24.9%, '예방 보건교육 강화' 18.1%, '학부모 요구에 치우친 교육감의 휴업(휴교) 명령 자제' 8.3% 순으로 답했다.

♦ 10대 교육뉴스, 어떻게 선정했나

에듀인뉴스는 교육전문가와 현장교원으로 구성된 2015년 10대 교육뉴스 선정 자문단을 구성했다. 자문단에서 제안된 교육분야에 영향력이 있으면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교육계 인사를 중심으로 설문대상자 100명을 최종 선정했다.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최종 설문대상자인 교육부, 교육청, 대학, 유치원 및 초·중·고교, 학부모, 학생 등 교육관계자 1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조사대상자에 특화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는 에듀인뉴스가 10대 교육뉴스 선정 자문단과 함께 선정한 2015년동안 가장 많이 논란이 되었던 교육문제 20개를 제시하고, 응답자가 무작위로 10개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자들이 선정한 올해의 10대 교육뉴스 중에는 교육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사건·사고도 있었고, 소모적인 논란만 벌인 경우도 있다. 또한 다른 것에 비해 큰 반향은 없었지만,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정책이 10대 뉴스에 선정된 경우도 있다. 

에듀인뉴스는 응답자가 뽑은 10대 교육뉴스를 기준으로 관련성이 깊은 내용을 종합해 올해의 10대 교육뉴스를 최종 선정했다. 에듀인뉴스팀은 주제별로 현안 문제점을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기사를 연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