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충북교육청)
진천상신초(사진=충북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진천상신초등학교가 ‘2019년 대한민국 우수시설학교’에 선정됐다. 

2일 충북교육청에 따르면, 진천상신초등학교는 교육부에서 2019년 이후의 준공된 학교 시설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대한민국 우수시설학교 작품 공모’에 신청, 초·중등 분야 우수상에 선정됐다.

‘2019년 대한민국 우수시설학교 작품 공모’는 학교 교육과정의 변화와 사회발전에 부응하는 교육시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매년 실시하는 행사다. ‘교육과정의 적합성’, ‘배치 계획’, ‘공간 계획’, ‘사회적 공공성’, ‘친환경 설계’, ‘구조 및 시공성’, ‘경제성’ 등 7개 분야를 서면평가, 현장평가, 최종 심사를 거쳐 선정하게 된다.

진천상신초는 연면적 13,324㎡의 규모 2019년 2월 준공된 학교로, 다양한 규모의 활동이 가능하도록 접을 수 있는 칸막이로 구성된 공간들과 최대 60% 이상 개방할 수 있는 출입문이 설치된 교실 등 ‘쉼’, ‘놀이’, ‘학습’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에 진천상신초는 학생 중심, 배움 중심의 미래교육과정의 다양한 학습방식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점을 높게 평가받아 우수상을 받았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획일적 학교 공간들을 학생 감성에 어울리고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공간이 되도록 공간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12월에는 청주 내곡초등학교(청주시 송절동 소재)가 청주시에서 실시한 ‘아름다운 건축상’ 동상을 수상하는 등 교육공간 개선의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 학교공간혁신 사업의 지속적 추진과 그 성과의 상호공유를 통해 특정 사업에 국한되지 않고 학교시설사업의 전 분야에 그 효과가 미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