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헌(違憲) 여부를 심사하다'

[에듀인뉴스] 생각하는 즐거움! 【하루한자】
    違 憲
*어길 위(辶-13, 3급) 
*법 헌(心-16, 4급)

‘위헌 여부를 심사하다/위헌 결정을 내리다’의 ‘위헌’을 ‘違憲’이라 쓸 수 있다면 한자 지식이 대단한 셈이다. 그러나 쓸 줄 알아도 뜻을 모르면 헛일이다. 뜻을 암시하는 힌트를 하나하나 찾아내 보자. 

違자는 길을 가면서 서로 ‘떨어지다’는 뜻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었으니 ‘길 갈 착’(辶)이 의미요소로 쓰였다. 韋(어길 위)는 발음과 의미를 겸하는 셈이다. ‘어긋나다’(cross each other) ‘어기다’(violate the rule) 등으로도 쓰인다. 

憲자는 ‘민첩하다’(quick)는 뜻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었는데, ‘마음 심’(心)과 ‘눈 목’(目)이 의미요소로 쓰였다. 그 위 부분은 害(해칠 해)의 생략형으로 발음요소였다는 설이 있다. ‘법’(law) ‘본보기’(example) 같은 의미도 쓰인다. 

違憲은 ‘헌법(憲法)에 위반(違反)됨’을 이르며, 반대말은 ‘합헌’(合憲)이다. 대통령이라도 어기면 안 되는 것이 헌법이라면, 누구라도 어기지 못하는 것은? 옛 선현의 답은 이랬다. 

“성인이라 할지라도 시대의 흐름을 도울 수는 있어도, 시대의 흐름을 어기지는 못 한다.”(聖人能輔時,
不能違時 - ‘管子’).

【수험 정보】
모든 시험, 어휘 멘토! <우리말 한자어 속뜻사전> 어휘력 쑥쑥! 기억력 쏙쏙! 각종 시험, 결국은 아는 단어의 수만큼 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