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진천 청사. 
한국교육개발원 진천 청사.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한국교육개발원(KEDI) 주관 행사인 ‘학교 평화·통일교육 공감 한마당’이 오는 9, 10일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 서울가든호텔)에서 개최된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서울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사)한반도평화포럼이 공동 주관하는 ‘학교 평화·통일교육 공감 한마당’에는 현장 교사와 학생 등 240여명의 평화·통일교육 관계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최교진 교육감(세종시교육청)의 기조강연 ‘평화통일, 나의 삶, 우리의 길’과 김성근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 및 조희연(서울시교육청), 이재정(경기도교육청), 장휘국(광주시교육청), 최교진(세종시교육청) 교육감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 ‘평화·통일교육 소나기(소통, 나눔, 기대)’를 통해 평화와 공존의 한반도를 위한 교육적 과제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제발표는 총 6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1~3세션에서는 교육 현장 중심의‘평화·통일교육 수업 나눔–체험중심 평화교육–지역사회 연계 평화·통일교육’을 주제로 평화·통일교육 우수 사례를 소개한다. 4~5세션에서는 평화·통일 교육 공감 확산을 위해‘평화감수성 – 평화의 길’을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이 이어진다. 마지막 6세션에서는 ‘학교 평화·통일 교육, 함께 고민하고 찾기’라는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지속가능한 평화·통일교육의 방향에 관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 후 행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부대행사로는 (사)한반도평화포럼에서 준비한 ‘북한이해교육’ 관련 전시가 진행된다. 이 행사에서는 통일교육 관련 도서나 교수·학습자료 외에도 북한 생활용품 등이 전시되며, EBS 통일교육 영상자료 상영 및 통일교육 앱 시연회 등 평화·통일교육 콘텐츠에 관한 소개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국교육개발원 반상진 원장은 “이번 행사가 평화·통일교육에 관해 함께 논의하고 공유할 수 있는 담론의 장이자, 평화와 통합의 한반도로 나아가기 위한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찾는 탐색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