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대상자별 인공지능(AI) 강좌 이수체계도 컴퓨터공학 전공자 예시(자료=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한국형 온라인 공개 강좌인 케이무크(K-MOOC)의 인공지능(AI)분야 강좌 수강 시 개인별 맞춤형 학습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케이무크(K-MOOC)에서 수강생들이 AI 분야 강좌를 수강 목적에 따라 체계적으로 들을 수 있는 학습 길잡이(이수체계도)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이수체계도는 AI 강좌를 어떤 순서로 들어야 할지 모르는 다양한 학습 대상자를 6가지로 세분화해 기초지식, 수강목적 등에 따라 맞춤형 과목과 학습 순서의 정보를 제공한다.

학습 대상자는 △컴퓨터공학 전공자 △공학·자연과학 전공자 △인문·사회과학 등 전공자 △실무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는 직업인(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경영인 △일반인 등이다.

교육부는 이번 이수체계도 개발을 위해 지난해 9~12월 정책연구를 실시했다.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 구글·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 등 민간기관, 코세라·에덱스 등 해외 무크(MOOC) 플랫폼 등 24개 기관 929개의 강좌를 분석해 주요과목 55개를 도출했다.

교육부는 케이무크를 통해 누구나 온라인으로 AI분야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이수체계도에 따른 모든 과목을 집중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다. 이수체계도 상 55과목 중 35과목은 기존의 케이무크 강좌와 연계해 제공하고 추가개발이 필요한 20개 과목은 올해 안에 개발을 완료한다.

이번 이수체계도를 개발한 홍원기 포항공대 교수는 “AI 기술의 활용빈도가 높아질 다양한 분야의 연구·실무자들과 일반 수강생들까지 세분화해 개인별 맞춤형 AI 이수체계도를 작성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