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전남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올해 초등 1학년부터 고교 1학년까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려던 ‘기초학력 진단’ 의무 도입이 무산된 가운데, 전남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시·읍 지역 초등 1학년 학급당 학생 수 25명 감축, 초등 문해력·수해력 전담교사 배치 등 기초학력 보장 방안을 내놓아 눈길을 끈다.

전남교육청 송용석 교육국장은 16일 이 같은 내용의 ‘2020 전남교육 기초학력 보장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송 국장은 “올해 전국 최초로 시·읍 지역 초등 1학년 학급당 학생 수를 25명으로 감축하고, 초등 문해력 및 수해력 전담교사 40명을 배치·운영해 기초학력을 보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읍 지역 초등 1학년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은 한글 해득의 결정적 시기인 초등 1학년 시기 한글교육을 책임지고 기초학력 부진을 조기에 예방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과밀학급으로 인해 발생했던 학생 개별지도의 어려움과 업무 부담을 해소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문해력 및 수해력 전담교사 초등학교 배치는 한글 미해득과 수포자(수학포기)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 지역은 3∼4명, 군 지역은 1∼2명을 배치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2019년부터 실시해온 문해력 및 수해력 연수과정을 이수해 전문성을 갖춘 교사 중에서 희망을 받아 전담교사를 배치할 계획이다,

(자료=전남교육청)

올해도 모든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3R’s(읽기, 쓰기, 셈하기)와 교과학습 진단검사를 실시키로 했다. 진단검사는 평가와 달리 학기 초 학생들의 출발점행동 점검과 학습결손 여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이 진단 결과는 학급 및 교과 담임교사가 학습부진에 대한 원인, 학생의 특성을 파악해 개별 학습계획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또 초기 읽기 발달 격차가 심한 학령기 아동이 증가함에 따라 초등학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글 해득 및 읽기학습 특성을 진단하는 한글책임제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1차 읽기 진단검사, 2차 읽기 특성검사 후 고위험군과 난독증 의심으로 드러난 학생은 전문기관에 의뢰해 심층진단을 실시하고 대학, 병원, 학습클리닉센터와 연계해 치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원 전문성 강화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지난해 1개 과정으로 운영되던 ‘읽기 따라잡기 전문가 과정 연수’를 올해는  동부권과 서부권 두 곳에서 갖는다. 또, 22개 교육지원청은 초등 1∼2학년 담임교사 전원을 대상으로 문해력 및 수해력 원격연수와 집합연수를 실시한다.

전남기초학력지원 전담팀도 신설된다. 이 전담팀은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 간 기초학력 문제를 원활하게 연계하고, 현장의 기초학력 문제를 모니터링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지원형 문해력 연수 및 컨설팅을 하게 된다. 기초학력 바우처 기관 및 전문기관과의 연계 방안에 대한 전화 상담도 지원하게 된다.

송용석 국장은 “전남교육청은 튼튼한 기초학력을 바탕으로 한 명 한 명이 소질과 적성을 살려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6일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3월 시행되는 기초학력 진단평가는 각 시도교육청 자율로 실시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3월 모든 초1∼고1 학생의 기초학력을 진단, 그 결과를 학부모에게 통지하겠다고 밝혔던 것과 배치된다. 교육부는 평가 실시를 못 하는 원인으로 기초학력보장법의 국회 장기 계류를 들었다. 

(자료=전남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