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금천·구로·영등포구와 다문화 중장기 발전계획 발표
남부3구 ‘다문화 특구’ 지정 오해 소지 여전...서울시 전체와 협약을

중국인들이 많이 사는 다문화 집중 지역인 구로, 금천, 영등포구에서 한국어 집정 교육과정이 진행된다.(사진=TV조선 캡처)
중국인들이 많이 사는 다문화 집중 지역인 구로, 금천, 영등포구에서 한국어 집정 교육과정이 진행된다.(사진=TV조선 캡처)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다문화 학생 비율이 높은 서울 구로구·금천구·영등포구를 대상으로 한국어·한국문화적응 집중 교육과정을 진행한다. 또 다문화 관련 교육과정을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는 '다문화 자율학교' 운영도 추진된다. 논란이 됐던 남부 3구의 '이중언어 특구' 지정 계획은 포함되지 않았다.

서울시교육청은 30일 서울 남부 3구에서 시행될 '서울학생 동반성장 지원 계획'을 내놨다. 남부 3구를 중심으로 다문화 학생 비율이 증가하자 내놓은 대책이다. 이들 지역의 다문화 학생 비율은 현재 27.1%로 강남서초교육지원청(534명)의 약 9배에 이른다. 

계획은 오는 2024년까지 5년간 총 519억 규모의 예산이 투입된다.

먼저 다문화 학생 비율이 30% 이상인 학교가 신청할 경우 '다문화 자율학교'로 지정한다. 지정된 학교는 교과 과목 내에서 20%의 수업을 자유롭게 편성해 새로운 수업 방식을 도입할 수 있다. 중국 문학 등을 편성 운영하는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내년 5개 학교 선정이 목표”라면서 “자율학교라도 교과편성 등 제약이 있어 장기적으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초등학교의 경우 제2외국어가 정규과목에 편성되지 않아 이중언어교육에 한계가 있다"며 "다문화 자율학교의 경우 학교장이 교과 개설 재량권까지 가질 수 있도록 특별법 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원의 학습·생활지도 어려움을 경감해 학습력을 높이는 방안도 추진된다. 초등 저학년과 중학년 1학년 교과수업에는 협력강사를 배치하겠다는 것. 또 다문화학생이 20% 이상인 공립 초등학교에 교사 정원을 추가하는 등 학급당 학생 수 감축 방안도 추진한다.

이중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강사는 올해 135명 배치할 계획이다. 이들은 정규 수업이나 방과후 수업에 참가해 다문화 학생의 수강을 돕는 역할을 한다. 

(자료=서울시교육청)

다문화 학급 지정 기준도 낮춘다. 현행 15%에서 10%로 낮춰 지정 학급을 늘리겠다는 것. 다문화 학급을 늘려 다문화 학생이 특정 학교로 몰리는 현상을 완화할 계획이다.

또 학업 성취도가 낮은 다문화 학생을 위해 초단기·단기(각각 4일, 6개월) 한국 적응 집중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집중 교육은 다문화교육지원센터인 다온센터와 지정된 위탁기관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이 기간은 수업으로 인정된다. 

논란이 됐던 '이중언어 특구' 지정은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남부 3구 등 특정 지역을 특구로 지정할 계획은 없다"며 "다문화 학생이 늘어나는 지역이면 어느 곳이나 그에 맞는 지원책을 늘려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문화 학생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을 위해 모든 학부모 대상 다문화 감수성 교육도 추진된다.

다문화 전문가는 서울시교육청 대책에 대해 미흡하다는 논평을 내놨다. 특정지역(남부3구)과의 협약을 통해 발표함으로써 남부 3구를 ‘다문화 특구’로 지정하는 것 아니냐는 오해의 소지가 여전하다는 것.

김성회 한국다문화센터 대표는 “남부3구와의 협약에 머물지 말고, 서울 전 지역과 공동으로 협약을 맺어 다문화 글로벌 교육지원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며 “그렇게 해야 남부 3구에 밀집되고 있는 이주민 분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정책을 수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