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 학생 참정권교육 방향 설정과 자료 개발 보급

경기도교육청 전경
경기도교육청 전경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선거교육 협력지원팀’에 이어 ‘학생 참정권교육 활성화 추진팀’을 구성·운영한다.

2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라 4월 15일 총선에서 선거권을 행사하는 유권자는 약 3만5000여명이다.

이들 학생들이 올바른 선거권을 행사하기 위해 참정권교육이 필요하다는 현장 요구를 반영해 추진팀을 구성한 것.

팀은 도내외 민주시민교육 분야에서 활동하는 현장교원, 학계와 교육전문가, 학생과 학부모 대표, 유관기관 관계자 중 현장 추천을 받아 18명으로 구성했다.

특히 현장교원은 주로 사회과 전공교사들로 풍부한 교과연구회 활동 경력과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 집필, 우수한 선거교육 수업연구활동 경력을 가진 교사다.

활성화 추진팀은 오는 11일 첫 회의를 갖고 학생유권자 권리보장 방안을 탐색, 참정권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학생 선거교육 자료개발과 정책연구 수행 등의 역할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월 초 ‘선거교육 협력지원팀’을 구성해 선거 관련 사안의 신속한 대응체제를 마련했다.

공직선거법 이해 부족으로 학생유권자와 교직원의 공직선거법 위반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긴밀히 협력해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선거와 관련해 발생하는 사항들에 대해 교육부-도교육청-지역선거관리위원회-학교가 함께 대처하기로 했다.

정태회 민주시민교육과장은 “4월 총선은 학생유권자가 그동안 지식으로 익힌 민주시민교육을 사회구성원으로서 실제 행사하는 소중한 시작인 만큼 학생유권자 참정권 보장을 위해 세심하게 지원하고 함께 준비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