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학교 대상...교원 사생활 노출 예방 및 학부모와 소통

(자료=대구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대구시교육청이 오는 3월부터 교원 사생활 보호를 위해 교실번호와 동일한 ‘신 교원 안심번호’를 제공한다. 

3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신 교원 안심번호 서비스’를 2월 초 각급 학교에 안내하고, 교원들의 신청을 받아 3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 교원 안심번호’는 교원 개인 휴대폰과 교실번호를 연결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익숙하고 전화와 문자 수⋅발신이 가능하도록 했다. 

지난해 희망자 대상으로 실시한 안심번호 서비스는 교원 마다 개인별 ‘050번’을 제공했다. ‘050번’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생소하고 전화나 문자 수신만 가능해 발신 시 개인 번호가 노출되어 활용도가 낮다는 평가가 있었다.

또 근무시간에는 유선전화기를 통해, 근무 외 시간 중 긴급한 경우에는 휴대전화 앱을 통해 개인 휴대폰 번호는 노출하지 않고 교실번호를 발신번호로 해 학생 및 학부모와 상담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원의 휴대폰 번호가 노출되지 않으므로 카톡 등 개인 SNS가 공개되지 않아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 및 사생활 노출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수업시간, 퇴근 후 시간의 업무 상태 및 응대 가능 여부를 안내멘트 음성으로 안내해 효율적 응대와 교육활동 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은희 교육감은 “교원 안심번호 도입으로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뿐만 아니라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도 보장할 수 있게 되어 교육의 본질에 충실한 학교현장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