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부모역할' 등 영상 6편 배포

서울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 학부모강좌 화면 (사진=서울시교육청)
서울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 학부모강좌 화면 (사진=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학부모교육 콘텐츠를 통해 학부모의 건전한 교육관과 자녀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온라인 학부모교육 콘텐츠를 제작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자녀와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부모가 자녀를 동등한 인격체로서 소통할 수 있도록 인식 개선을 하기 위해 ▲변화하는 시대, 변화하는 부모의 역할 ▲부모의 감정 돌보기 ▲존재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내 아이 ▲자존감 만렙을 위한 요런 칭찬~ 아주 칭찬해 ▲산만하고 분주하게 움직이는 아이와 올바른 부모의 자세 ▲소통과 성장을 돕는 질문의 기술 등 6편의 영상을 제작 배포한다고 10일 밝혔다.

시 교육청은 3000여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학부모교육 수요조사 결과, ‘자녀와의 소통’을 우선순위로 희망해 직장생활이나 자녀교육 등으로 바쁜 학부모를 위하여 실생활에서 손쉽게 적용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15분 내외의 짧은 영상으로 제작했다.

6편의 영상은 ▲변화하는 시대, 변화하는 부모의 역할 편에서는 격려자, 동기부여자, 코치로서의 부모의 역할을 제시한다. ▲부모의 감정 돌보기 편에서는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자녀와의 갈등 상황에서 올바른 감정표현 방법 등을 안내한다. ▲존재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내 아이 편에서는 자녀를 개별적 존재로 인정하고, 자녀에게 충분히 공감하고 있는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 ▲자존감 만렙을 위한 요런 칭찬~ 아주 칭찬해 편에서는 효과 만점 칭찬법과 하나 마나 칭찬법, 여러 상황에 따른 칭찬법 등을 소개한다. ▲산만하고 분주하게 움직이는 아이와 올바른 부모의 자세 편에서는 부적응 행동 판별 기준, ADHD로 오해받는 다른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과 유형별 솔루션 등을 제공한다. ▲소통과 성장을 돕는 질문의 기술 편에서는 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 인과관계를 예상하고 탐색해보는 생각 도구 ‘가지’를 활용한 질문 방법 등을 익혀 적용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6편의 영상은 각급 학교에 배포되어 학교 설명회 등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며, 유튜브, 서울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