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교육부)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전국 17개 시도지사에게 코로나19 관련 중국 입국 유학생 지원·관리 협조를 요청했다. 

교육부는 13일 전국 시도지사 영상회의를 실시하고, 대학-지자체 간 직통회선(핫라인)구축 등 협조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대학-지자체 간 직통회선(핫라인) 구축을 통해 신속하고 긴밀하게 코로나19에 공동 대응하기로 한 것 

또  대학에서 기숙사 등의 수용 능력 한계로 지원을 요청할 경우 지자체 소속 숙박 가능시설을 중국 입국 유학생 등교중지 기간 동안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숙사를 이용하지 않는 학생에 대해 지자체와 함께 공동 관리 체계를 구축해 협업하고, 지역 의료원과 보건소에 학생 건강 상태 진단과 전문적인 의료 자문 제공 지원을 요청했다.

대학 내 기숙사, 식당 등 공동 이용시설과 대학 인근지역, 외국인 밀집 지역에 대한 체계적 방역지원도 함께 요청했다.

앞서 5일 교육부는 학교 등 교육기관의 학생‧교직원 관리 지침을 안내하면서, 중국을 다녀온 학생이나 교직원은 입국 후 14일간 한시적 등교 중지(교직원은 업무배제)를 권고했다. 또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을 구성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대학 지원 대책‘을 발표, 대학들에게 4주 이내에서 개강연기를 권고한 바 있다.

유은혜 부총리는 “지자체는 유학생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지역 감염 차단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대학과 지자체, 교육부가 긴밀히 협조하여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을 함께 강구하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