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교수협의회 조사 결과 발표

(자료=한국대학교수협의회)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중국내 10개 주요대학이 신종코로나(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오프라인 개강을 무기 연기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교육부는 중국 유학생 입국은 물론 대학 개강 연기 등도 ‘권고’ 형식으로 책임을 회피학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은 중국 10개 대학 개강현황 실태조사 결과 15일 현재 실질적으로 모든 대학이 오프라인 개강을 무기연기 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한교협에 따르면 북경대, 칭화대, 상해교통대, 푸단대, 절강대, 남경대, 우한대, 북경사범대, 중국인민대, 천진대 등 10개 대학은 중국당국 지침에 따라 개강을 무기한 연기했다. 또 극소수 개강 예정인 대학들도 오늘(17일)부터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표 참조)
 
한교협은 “중국내 대학관계자와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3월말까지 연기되거나 아예 한 학기 개강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우려가 팽배하다”며 “북경외국대학의 경우 2월초 '잠정적으로 3~4월 온라인 수업 진행하고 5월부터 정식 개강한다'는 공지를 발표했다가 우려확산을 차단하는 중국당국 인터넷 검열로 내려진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교협은 “현재 국내대학들은 개강을 연기하면서 개강연기 이후 온라인으로 수업하거나 중국 유학생을 별도 기숙시설에서 2주간 격리하는 방안을 발표하고 있으나 실제 대학의 바이러스 대응능력은 제로에 가깝다”며 “대학은  중국 유학생에게 단순히 문자나 이메일, 전화로 안내조치만을 할 가능성이 많고 그 이상의 차단조치는 거의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는 대학 신학기 개강연기보다 좀 더 적극적이고 실용적 대책으로 중국 전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중국 유학생을 포함한 외국인 입국금지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모든 정부부처와 더불어 교육부와 대학도 대학 내 코로나바이러스 피해를 막을 좀 더 과감하고 실효적 방안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2019년 기준 중국 유학생은 7만1067명이며, 이 중 서울 소재 대학 중국 유학생은 3만8330명(53.9%)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4년제 일반대학 가운데 14일 오후 3시 기준으로 개강을 1~2주 연기한 곳은 172곳이다. 이는 전체 4년대 대학 193곳의 89.1%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