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시도교육감 초청 간담회..."지역사회 감염 막도록 최선"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 휴업·휴교의 ‘일관된 기준’ 마련을 주문했다. 또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학교 안전 측면에서도 ‘확실한 변화’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문 대통령은 19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초청 간담회에서 "오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국 17개 시도교육감이 모두 참석했다. 대통령과 시도교육감 간담회는 2012년 이후 8년 만이다. 

문 대통령은 “학교 수업이나 휴교에 대해서도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이나 지침이 마련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코노나19로 지역별 또는 학교별로 들쭉날쭉하게 휴업 또는 휴교 조치가 취해지면서, 교육부가 '감염병' 휴교에 대한 법 개정을 하라는 요구가 계속돼 왔다.

유치원, 학교의 휴업, 개학 연기로 어려움을 겪는 맞벌이 가정을 위한 대책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휴업 또는 개학을 연기한 학교의 40% 이상이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며 “맞벌이가정 등 학부모의 요청이 있다면, 돌봄교실이 최대한 운영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정부와 교육당국의 가장 중요한 책무”라며 "정부는 학교 소독과 방역 물품 구입을 위해 250억원의 예산을 우선 지원했다"고 말했다.

또 △마스크, 손 소독제 등 방역물품의 충분한 비치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 위생교육의 철저한 시행 등이 철저히 지켜질 수 있도록 긴밀한 소통 체계 구축도 언급도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올해는 학교 안전에서 국민들이 체감하실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시도교육청의 협조로 이달 말이면 모든 학교의 일반 교실에 공기정화장치 설치가 완료 돼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를 덜게 된다"며 "이제 코로나19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낸다면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지고 믿고 맡길 수 있는 교육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청와대에선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등 정부 인사도 함께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