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지정, 유치원과 초·중등학교 개학 연기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 캡처)
(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교육부가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외국 국적 학생의 중국 방문 이력과 입국 여부 전수조사에 나섰다. 또 '중국에서 입국한 학생이 전체 재학생의 30%를 넘는 등 다수인 경우 학사일정 조정 가능' 가이드라인을 안내했다. 

교육부는 초·중·고 재학 중인 외국 국적 학생 관련 자료를 취합하기 위해 지난 20일 전국 시도교육청에 '외국 국적 학생 모니터링 현황 조사' 공문을 보냈다고 21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현재 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생과 신·편입학을 신청해 대기 중인 외국인 학생이다. 

외국인 학생도 내국인 학생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 입국 시 14일 동안 등교 중지 대상이 된다. 또 학교는 해당 학생들의 건강 상태를 매일 두 차례씩 확인해야 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외국인 학생들이 최근 홍콩·마카오를 포함한 중국을 방문했는지, 외국에 있다면 입국 예정일자는 언제인지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어 보건당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상황에 맞는 신학기 안내 사항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정부는 대구와 경북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 대구는 유치원과 초·중등학교 개학을 연기하기로 했으며, 경북은 다음주 중 개학 연기를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1일 대구와 경북 지역 내 방역관리를 강화해 당분간 불요불급한 1회성 이벤트성 행사는 자제하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밀폐된 장소에서 진행되는 행사는 연기하도록 권고했다.

앞서 한국교총과 교사노조연맹은 개학연기와 수업일수, 수업시수 등 조정을 교육부에 요구한 바 있다. 학부모들은 청와대와 서울시교육청 청원 게시판 등을 통해 개학 연기를 요청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