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맥스무비)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검토하고 있다, 하지 않고 있다고 말씀드리기도 어렵다.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교육부가 21일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대비해 전국 유·초·중·고의 개학을 연기할 계획은 아직 없다고 발표했다. 

김규태 교육부 고등교육정책실장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관련 대책 브리핑에서 "개학을 미룰 계획은 아직 없다"면서 “검토 여부조차 말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200명이 넘는 국면에 접어든 이날 교육부가 내놓은 대책은, 교육부 차관 담당이었던 코로나19 대책반을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담당하는 ‘코로나19 교육부 대책본부’로 확대·재편한 것이다. 

대책본부 단장이 차관에서 장관으로 격상되는 것이 얼마나 의미가 있는 지도 의문이지만, 이제야 유초중등 대책단과 대학 및 유학생 대책단을 구성, 교육현장 코로나 문제에 대응하겠다는 것도 이해하기 힘들다.

그동안 "7만 중국 유학생이 몰려 온다"고 하면서 별도 격리시설 마련조차 이날에서야 서울시 협조를 받아 일부 마련했으니 말이다.(관련기사 참조) 

그나마 대학은 중국 유학생으로 인해 관심이라도 있지만, 코로나19 어린이 확진자(경기)와 중‧고생 확진자(경남) 발생으로 불안이 커진 유초중등 교육현장에 대해 교육부는 방관자 역할만 하고 있다. 심지어 이날 울산에서는 교사 능동감시 대상자도 나왔다.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을 미룰 계획은 아직 없다." 여기까지는 현재 방학이고 며칠 더 두고 볼 여지가 있으니 그렇다고 하자. 하지만 “검토 여부조차 말하기 어렵다”는 발언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하는 것일까. 

현장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구하기도 어려운 마스크, 소독제는 정부가 일괄 구매해 학교로 내려주면 안 되느냐는 것이다. 충남, 경북교육청은 마스크를 일괄 구매해 배포하지만 서울, 경기 등 대부분 시도교육청은 예산만 지원할 뿐이다. 여기에 한술 더 떠 교육부는 방역물품이 얼마나 있는 지를 낱개로 세어 보고하라는 공문까지 내렸다.

3월 신학기를 앞두고 가장 바쁜 시기에 말이다.

개학 연기도 그렇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왜 이럴 때만 책임을 학교에 미루고, 학교 자율을 강조하는 지 모르겠다는 볼멘 목소리가 터진다.  

유초중고에서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최악의 경우 해결책을 묻는 질문에도 이날 김 실장은 “중앙사고수습본부 결정에 따르겠다”는 원론적 입장만 내놨다. 

이쯤 되면 교육부는 계획이 있기는 한 것일까라는 의문이 든다. 영화 ‘기생충’의 기택(송강호) 처럼 “가장 완벽한 계획은 무계획”이라고 믿고 있는 것은 아니겠지, 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