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앞둔 학교 교실 '코로나19' 방역 작업 모습.(사진=경북교육청)
개학 앞둔 학교 교실 '코로나19' 방역 작업 모습.(사진=경북교육청)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코로나19 확산이 갈수록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24일 오전 9시 현재 확진환자 763명, 사망자 7명, 검사진행 8725명, 격리해제 18명으로 국가적 위기 상황이다.

세계도 우리나라의 코로나19 확산에 관심과 함께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세계는 지난 주말 코로나19와 관련해 중국보다 한국에 더 주목했다.

중국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고 있지만 한국에서 급증 추세를 보이자 ‘코리아 포비아’를 이유로 우리 국민의 입국을 거부하는 나라도 증가하고 있다.

정부도 23일 국가 감염병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전국의 모든 유‧초‧중‧고 개학도 1주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4단계로 나뉘는 감염병 위기 경보를 정부가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개학 연기를 결정한 것은 늦었지만 잘한 일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가장 걱정되는 곳 중의 하나가 아이들의 교육과 삶의 공간인 교육현장이다.

초중고생과 어린 아이는 물론 대구와 부산 광주 등에서 교사 확진자도 나왔고, 자가 격리 상태인 아이들과 선생님들도 적지 않다.

국내 최대 규모 교원단체인 한국교총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건물을 폐쇄하고 방역소독을 하는 등 어느 곳도 감염병 안전지대가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는 감염병에 맞서 심각한 위기를 적극적이고 슬기롭게 해결하려는 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교육계는 무엇보다 정부의 개학 연기 결정에 따라 확보된 1주일 동안 개학 대비에 모든 힘을 쏟아야 한다.

교사노동조합, 실천교육교사모임 등 교원단체들은 개학 연기를 환명하면서도 추가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개학을 대비해 마스크와 소독제, 손 세정제 등 기초 방역물품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안정적 공급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또 개학 후 코로나19가 안정이 될 때까지 단축수업을 통해 단체 급식을 중지하고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한 가정 내 학습 지원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확진 학생이나 유증상 학생 이외에 노출 의심 학생에 대한 등교중지 매뉴얼을 준비하고, 접촉식 열화상 카메라 장비 지원과 함께 돌봄교실 등 지역사회 연계 돌봄 체계를 활용한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 마련도 요청했다.

특히 이들은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이 교육단체 및 일선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통로와 구조를 시급히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 같은 정부와 교육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이 코로나19에 노출될 위험성은 여전하다.

정부가 학원 휴원과 등원을 중지할 것을 권고하고 개학 때까지 다중이용시설, PC방 등을 이용하지 않도록 학부모들이 지도해 달라고 당부했지만, 구속력은 없다.

정부와 시도교육청은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도 강력한 행정적인 조치를 취해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

학생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다. 정부와 시도교육청은 이 기준에 따라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정부와 시도교육청 등의 역할 만으로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는 것도 불가능해졌다.

우리 모두가 코로나19 사태를 조기에 해결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일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