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계획’ 발표
누적 192학점 도달하면 졸업…학사운영 다양성 제고

마이스터고 학점제 브로셔 (사진=서울시교육청)
마이스터고 학점제 브로셔 (사진=서울시교육청)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해 학습경험을 확장하고 이를 학점으로 인정해 학습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2020학년도부터 마이스터고에 입학하는 신입생부터 고교학점제를 도입한다. 2022년에는 특성화고‧일반고에 부분 도입하고 2025년에는 모든 고교에서 본격 시행한다.

서울시교육청은 26일 이 같은 내용의 ‘2020 서울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서울 직업계고 학점제 추진 로드맵 (사진=서울시교육청)
서울 직업계고 학점제 추진 로드맵 (사진=서울시교육청)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자신의 선택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이나 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새로운 ‘교육과정 이수‧운영 제도’다.

고교학점제는 우리나라에서 근대 교육이 시행된 이후 처음 실시하는 획기적인 교육제도의 변화로서, 기존의 경직적인 학사 운영 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적성을 고려한 교육 실현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마이스터고는 학점제를 도입함으로써 신산업 분야 등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과목 선택과 모든 학생들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성취수준을 보장할 수 있는 책임교육이 가능하게 된다.

고교학점제가 시행됨에 따라 1학점 수업량은 현행 17회에서 16회로, 총 이수학점은 현행 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적정화하여 학사운영의 유연성을 높이고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고교학점제의 시행으로 학생들은 타학과 과목(과정)에 대한 선택 수강 기회가 확대되고 전공 학과(과정)와 타학과 과목‧과정을 융합 이수할 수 있는 길이 확대된다.

융합교육과정 예시 (자료=서울시교육청)
융합교육과정 예시 (자료=서울시교육청)

예를 들어, 기계과 ‘기계 조작 과정’ 수강생이 소프트웨어(SW) 과목을 수강하여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기계 조작원’으로 산업계에 보다 적합한 인재를 길러낼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은 그동안 직업계고 학점제의 시행을 대비하여 2018년부터 미림여자정보과학고 등 3개의 연구학교를 시작으로 현재 23개의 직업계고 연구‧선도학교를 운영 중이다. 또 김원찬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서울시교육청 학점제 추진단을 구성하고 학점제 현장지원단, 학점제 컨설팅지원단, 학점제 교원학습공동체 등을 통해 학점제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학점제는 우리나라 교육이 다시 한번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향후 서울형 고교 학점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다양한 학점제 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우수사례를 보급하며, 학생들의 미래 성장경로를 구현하는데 기여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