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도 학교는 보건과 교육, 보건교육과 건강관리 분리"
"코로나19에도 학교는 보건과 교육, 보건교육과 건강관리 분리"
  • 한치원 기자
  • 승인 2020.02.26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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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토론회…"보건교사 확충, 차별 혐오 '탈학습' 가르쳐야"
매뉴얼에 보건교육 추가, 국무총리실에 '보건교육 TF 설치해야
(사)한국보건교육포럼은 26일 서울 중구 국제보건의료재단에서 '교육과 정치의 협력-코로나19 감염대책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보건교육포럼)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감염병 재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 교육부 역할에 보건교육을 추가하고, 국무총리실에 '보건교육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야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학교 보건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단법인 보건교육포럼과 한국정치평론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는 26일 서울 중구 국제보건의료재단에서 포럼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우옥영 보건교육포럼 이사장(경기대 교수)은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한 신뢰할 수 있는 규범을 만들고 규범을 교육할 보건교육이 마스크보다 중요하다"면서 "보건교사 2명 배치(거대학교) 등 '보건교육 거버넌스'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 이사장은 "감염병 대응이 보건교사에게 집중되는 이유는 보건과 교육, 보건교육과 건강관리를 분리하는 시각과 낡은 패러다임 때문"이라며 "이런 분리주의 시각은 학교 보건교육이나 건강관리의 요구가 지금처럼 전면화되지 않았을 때 생긴 것으로 스마트폰 시대에 유선 전화를 고집하는 것과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감염병 표준 매뉴얼에 교육부의 역할로 '보건교육'을 추가하고, 총리실 및 교육부와 교육청에 현장 교사와 보건교육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박남기 한국교육행정학회장(광주교대 교수)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후유증 최소화까지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면서 "재난이 발생했을 때 개인과 집단이 갈등하기보다 극복에 노력하도록 공포와 차별에 대항하고 헌신자를 기리는 '사회적 면역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종차별과 혐오 바이러스가 코로나19보다 무섭다"며 "잘 못 알고 있는 지식 등을 교정하는 탈학습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관련기사 참조)   

토론자로 참석한 채유미 서울시의회 의원은 "감염병 관리에 있어 정부와 지자체의 초기대응과 관리도 중요하지만 일상적인 위생교육과 더불어 감염병이 유행할 때 그리고 감염병 증상이 의심될 때의 행동지침 등을 알리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자가 격리 등에 대해 출석 및 출근으로 인정해주는 등 사회의 유연성도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함규진 서울교대 교수는 “예방대책에 빠르고 효율적인 인력과 예산을 지원하기 위해 국회가 정부 부처와 교육 당국의 요구사항을 철저히 체크해 의정에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대유 초빙교수(경기대)의 사회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한국정치평론학회의 김대영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예산과 인력이 수반되는 예방행정에 국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행정부의 예방대책에 대한 평가와 지원도 국회의 몫이다. 실질적 당정협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정치권의 적극적 역할을 주문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영상과 글로 축사를 보내 왔다.

이재정 교육감은 "보건교육으로 우리 학생들이 어떻게 (감염병에) 대처할 수 있을지 스스로 매뉴얼을 만들고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보건교육을 담당하는 현장 교사들과 보건교육포럼 등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연 교육감은 "코로나19 전파차단을 위해 서울시교육청도 선제적 조처를 다 하겠다"고 전했다.

한치원 기자  eduin@edu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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