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학교비축 마스크 수거 않기로 결정하며 외부 알려져
교육부 "중대본 결정 따른 것"...현장 "정부가 중심 잡아야"

(사진=경북교육청)
(사진=경북교육청)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충북교육청이 각 학교에 비축한 마스크를 수거하지 않기로 4일 최종 결정했다.

교육부도 이날 이미 학교 마스크 수거를 시행한 서울·경기·인천교육청을 제외한 시도교육청에는 학교 마스크 수거계획을 취소한다는 방침을 구두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오락가락 행정에 대한 불만이 터지고 있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상황이 어렵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됐다"라며 "교육부에서 공문이 내려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에 따르면, 학교 비축 마스크를 수거하고 배포하는데 문제점이 많고 현장 혼란 가중된다는 의견이 많아 이 같이 결정했다.

앞서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마스크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학교에 비축한 마스크를 국민에게 공급할 것을 최근 권고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지난 주말 조희연 교육감 명의 문자로 일선 현장에 메세지가 전해지는 등 적법한 의견조율과 투명한 과정 없이 조치가 시행됐다는 현장 반발에 부딪히기도 했다.(관련기사 참조)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학교가 보유한 마스크 규격과 크기가 제각각인 점, 학교별 담당 인원 동원, 수거와 배포, 배포 마스크 재확보 등 문제가 집중적으로 거론됐다"며 "현재로서는 마스크를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 이르게 됐다"고 말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교육부 등 정부의 주먹구구 행정이 도마에 올랐다. 

서울의 한 초등학교 교장은 "먼저 나서 마스크를 수거한 우리는 뭐가 되느냐"며 "결국 다시 마스크를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은 아닌 지 걱정이다. 정부가 너무 우왕좌왕하는 것은 아닌지, 좀 차분하게 대응했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교총은 지난 3일 논평을 통해 “현장 교원들이 방역물품 공적지원을 끊임없이 요청해왔지만 이를 외면하던 정부가 학교별로 가까스로 구한 마스크를 일방적으로 수거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학생‧교직원 건강을 담보로 한 일방 행정은 더 이상 되풀이 돼서는 안 된다”며 “이번 기회에 개별 학교가 아닌 교육부·교육청이 주체가 되는 방역물품 공적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스크 수거에 비판성명을 냈던 올교련 관계자는 "뒤늦은 철회조치지만 결정을 환영한다"며 "교육행정이 정권 편의에 따라 철학과 기준 없이 동원 대상으로만 여겨지고 이에 대한 현장의 비판에도 경청하지 않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 교육 행정은 정권 중심, 정치 중심이 아니라 교육 가족 중심, 학생 중심으로 학생의 안전과 건강, 성장과 발달 중심으로 이루어지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김승호 충북교사노조 대변인은 "우선 교육부의 결정이 학교 현장 혼란을 유발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 이제라도 학교 현장의 상황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철회한 것은 다행"이라며 "당초 수거 계획 시 함께 언급되었던 마스크 현물 지원에 대한 입장도 분명히 밝히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학교 내 방역 물품들이 많이 부족하다. 소독제나 마스크 구매 예산은 내려왔으나 구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보건 담당 교사들의 어려움이 많다. 개학 후 학교 현장이 조속히 안정을 찾으려면 물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위기 상황일수록 학교와 교육당국이 중심을 잡고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안정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부가 서울·경기·인천 지역 학교에서 수거한 마스크는 160만여개로 알려졌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에서 수거한 마스크는 다시 되돌려줘야 해 이미 수거한 지역을 제외하고는 수거하지 않기로 중대본에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