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광일 마산 무학여고 교사/ 정동완 김해 율하고 교사

[에듀인뉴스] 고등학교 3년간의 모든 기록이 담겨있는 ‘학교생활기록부’가 학생, 학부모, 교사 심지어 학교까지 웃고 울리는 모습을 자주 본다. 특히 좋은 학생부는 무엇이고, 어떠한 내용이 담겨 있으며, 실제 학생들은 어떤 활동으로 연결해야할지 많은 이들이 궁금해 한다. 실제 합격한 학생들의 학생부를 길잡이로 삼는다면 어느 정도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에듀인뉴스>는 학생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맞춤형 준비를 위한 발걸음을 시작한다.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에듀인뉴스] 이번 시간에는 자연 계열 합격 학생부 중 두 번째, 보험계리사가 되고 싶은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세상을 수(數)로 이해하고 설명하고 싶은 보험계리사>

* 진로희망사항: ‘수학자(1학년) - 보험계리사(2학년) - 보험계리사(3학년)’이라는 3년간의 진로희망이 나타난다.

수와 숫자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수치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고자 하는 학생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 수를 시각화하여 나타내는데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복합적인 변수를 충분히 고려하여 현상을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일에 흥미를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실생활을 수학으로 설명하는 직업을 가짐으로써 인간의 삶에 도움을 제공하려는 마음을 읽어낼 수 있다.

* 수상경력: 교과우수상(수학 및 과학 교과의 전 부문), 수학 도서 감상문 대회, 수학 창작물 대회, 수학 신문 만들기 대회, Dream Reciting Contest 등의 수상이 돋보인다.

수학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드러낼 수 있는 분야에서 우수한 결과를 얻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수학 관련 진로가 체계적으로 구조화되어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현실화시키는 모습에서 수학을 실생활에 유용하게 적용하고자 하는 학생의 생각을 엿볼 수 있다.

* 독서활동상황: ‘슈바르츠가 알려주는 절대부등식 이야기(김승태)’, ‘데카르트가 들려주는 좌표 이야기(김승대)’, ‘어느 괴짜 선생님의 수학사전(김용관)’, ‘이토록 아름다운 수학이라면(최영기)’ 등을 읽고 발생적 관점에서 수학 이론을 탐구하고, 수학의 논리성과 심미성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알고리즘 산책(알렉산더 A. 스테파노프 외 1명)’, ‘Why? 가상현실, 증강현실(조영선)’, ‘인공지능을 위한 수학(이시카와 아키히코)’ 등을 읽으며 수학이 베이스가 되는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인공지능에도 관심이 많았음을 알 수 있다.

인간의 삶에 유용함을 제공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 되어라

* 자율활동: (1학년) 또래 학습 멘토링 활동에서 수학 과목의 멘토 역할을 맡아 멘티와 함께 학업 계획을 세워 학습하며 서로 발전하고 실력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2학년) 영화 ‘블랙’을 감상한 후, 피나는 노력과 주위의 도움으로 장애를 극복해 나가는 주인공을 보며 가능성에 제한을 두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3학년) 다양성 교육을 통해 성격이나 외모의 차이가 존재하더라도 인정과 존중을 기본적인 태도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스스로 느꼈다.

* 동아리활동: (1학년) ‘독서연구소’ 동아리에서 ‘내비게이션과 자율주행 자동차’를 주제로 인공지능 제어장치와 조향 알고리즘 등의 핵심기술을 다양한 그림 자료를 활용하여 설명했다.

(2학년) ‘M&S연구소’ 동아리에서 드론 교육과 3D 프린팅 프로그램을 체험한 후, 화물 이송용 드론, 응급구조 드론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3학년) ‘M&S연구소’ 동아리에서 '문명과 수학' 영상을 보고 미적분의 탄생 배경과 미적분을 만든 수학자들의 삶의 통해 수학의 역사적 의의를 깨달았다.

* 진로활동: (1학년) 친구들에게 우리나라 말에 숨은 수학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며 ‘어느 괴짜 선생님의 수학사전’을 추천하였다.

(2학년) 자아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에서 좋아하는 과목으로 사람들의 동향과 정보의 흐름 등을 수치로 볼 수 있기에 수학을 좋아하며, 보험계리사, 수학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발표하였다.

(3학년) 수학 축전에 참가하여 다양한 수학 체험활동을 통해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는 등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수학의 엄밀성과 실용성의 조화로움을 이해하여 수학을 보아라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1학년 수학):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실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방정식 단원의 논술형 문제에서 명확한 표현을 통해 해를 구하고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풀이를 점검하였다.

일일 교사로서 산술·기하평균의 대수적 증명과 기하적 증명의 수업을 이끌어갔으며, 수치를 대입한 예시를 통해 산술평균과 기하평균의 대소 비교를 직관적으로 이해시켰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2학년 수학Ⅱ): 고난도 문제 해결에 있어 다른 친구들이 생각해내지 못하는 방법의 시도로 친구들을 놀라게 하며, 개념 이해가 빠른 동시에 수학적 표현이 정확하다.

구분구적법에 대한 수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상한 도형의 넓이 구하기’와 ‘제주도 넓이 구하기’의 활동을 모둠원들과 협동하여 정교하게 수행함으로써 참값에 가까운 값을 구하는 노력을 하였다. 정적분과 넓이, 속도와 위치의 변화량 관계를 알고서 문제를 해결하였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3학년 확률과 통계): ‘확률과 통계로 말하는 나의 진로’ 프로젝트에서 희망하는 진로인 보험계리사의 업무 중 ‘책임준비금 산출’을 주제로 선정하여 친구들이 사용하는 볼펜, 샤프, 지우개, 필통 등의 가격을 조사한 후, 이를 데이터로 활용하여 도난 사고의 확률, 특정인이 될 확률 등을 고려하여 책임준비금을 산출하였다.

또 표와 그래프를 적절히 사용하여 친구들에게 설명함으로 친구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보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논리적 증명을 넘어 수학을 통해 세상을 해석해보자

수를 다루는 것에 흥미를 느끼고 수학을 좋아하게 되면서 논리적인 증명으로 수학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되는 수학의 가치를 깨달아가는 학생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학의 본질적인 측면으로의 접근도 학문적으로 가치가 높다.

하지만 사람들의 삶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고 실제 생활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수학을 연구하고 활용하는 일도 그에 못지않게 높은 가치를 지님을 이해하는 학생들이라면 수학을 통해 세상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경험을 해보는 것을 넌지시 추천해본다.

# '좋은 학생부, 합격하는 학생부'는 15회로 마감합니다. 그 동안 열독해주신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백광일 경남 교육청 소속 교사는 경남진학지도협의회 자소서 및 모의면접 팀장, 경남 교육청 학교생활기록부 현장지원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대표 집필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정동완 경남 교육청 소속 교사는 교육 봉사 단체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로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학생부 끝판왕',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의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
백광일 경남 교육청 소속 교사는 경남진학지도협의회 자소서 및 모의면접 팀장, 경남 교육청 학교생활기록부 현장지원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대표 집필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정동완 경남 교육청 소속 교사는 교육 봉사 단체 '오늘과 내일의 학교' 회장, EBS 파견교사 및 진로 진학 대표강사로 활동했으며, '학생부 끝판왕', '자소서 끝판왕', '면접 끝판왕', '나만의 학생부 만들기','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 등의 20여종의 베스트셀러 저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