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수업과 탐구활동으로 내용 구성

온라이배움교실.com 캡처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개학이 연기 됨에 따라 대구를 중심으로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6일 대구시교육청에 따르면, ‘학교가자.com’에 이어 ‘온라인배움교실.com’을 통해 보다 차별화된 온라인 학습 서비스를 제공, 코로나19 비상상황에서도 학생과 학부모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온라인배움교실.com’은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구분해 매일 4교시의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영상이나 자료를 단순히 안내하는 형태를 넘어 매 차시 ‘생각열기-학생활동-정리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온라인으로 활동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며 퀴즈를 풀어보는 등 실제로 학교에서 수업을 하는 것과 같은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기본 교과 학습 외에도 매일 등교건강교실을 통해서 코로나19를 대비하는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2교시 창의적체험활동(정보)에는 소프트웨어(SW)교육과 인공지능(AI)교육 활동을 구성해 다가오는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의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휴업상황이 계속될 경우, '온라인배움교실.com’은 구글클래스룸 기반으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배움교실.com을 기획한 김동현(대구사월초), 강성현(경기 파주자유초) 교사는 “대구시교육청 지원을 받아 동료선생님들과 함께 온라인 학습을 준비하게 되었다”며 “특히 단순한 영상자료 제시 차원을 넘어 담임선생님과 소통하고 탐구할 수 있는 배움이 있는 수업 콘텐츠를 만들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온라인배움교실을 통해 학생들이 휴업 기간 동안 학습의 공백을 최소화함으로써 가정의 불안과 걱정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교육청은 지속적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양질의 교육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학습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여 교사 명단
대구시교육청=김동현(사월초 교사), 이정서(화남초 교사), 전재천(매천초 교사), 김진수(유가초 교사), 전용욱(한실초 교사), 장준혁(서동초 교사), 박대륜(서동초 교사), 배국환(대실초 교사), 유원진(산격초 교사), 이은경(삼영초 교사), 정현재(다사초 교사), 조혜령(숙천초 교사)

초등컴퓨팅교사협회=강성현(자유초 교사), 심훈철(임진초 교사), 안진석(임진초 교사), 양동혁(문산동초 교사), 양은지(임진초 교사), 이호석(임진초 교사), 장의남(통일초 교사), 천대건(대성동초 교사), 한예진(임진초 교사), 한의표(전곡초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