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희의 교사성장연습] 코로나19로 멈춘 학교, 교사의 역할은 무엇일까?
[김경희의 교사성장연습] 코로나19로 멈춘 학교, 교사의 역할은 무엇일까?
  • 김경희 광주 상무초등교 교사
  • 승인 2020.03.06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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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인뉴스] 교실 속 교사가 행복했으면 좋겠다. 시선을 달리하는 것만으로 행복 쟁취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나를 냉철하게 바라볼 힘을 기르는 것으로도 가능할 수 있다. 그래서 굳은 마음을 먹고 내가 먼저 도전해본다. <에듀인뉴스>는 소소한 일상을 낯선 시선으로 해석해 보고, 문제의 본질을 깊게 들여다보기 위해 매일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대답하는 연습을 통해 교사의 성장을 돕고 싶다는 김경희 광주 상무초 교사의 성장연습에 함께 발을 맞춰 보고자 한다.

(사진=https://cafe.naver.com/cadroom/4271)
(사진=https://cafe.naver.com/cadroom/4271)

[에듀인뉴스] 2020년 3월 2일 월요일, 전교직원이 출근하여 교무실에서 비닐장갑을 낀 보건선생님께 체온을 확인할 수 있도록 귀를 내밀며 서로의 안녕을 확인하는 것으로 공식적인 교육활동 준비가 시작되었다.

부장회의를 통해 몇 가지 합의된 사항을 전달받고 같은 학년 선생님들과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낯선 일상에서 오는 걱정과 불안을 잠시 나누면서 서로의 울적한 마음을 달랬다.

한동안 늦춰질 것으로 보이나 언젠가는 빛나는 눈망울로 마주할 학생들을 떠올리며 우리는 첫 주 수업에 필요한 그림책을 찾으면서 좋은 기운을 자체 생산할 수 있는 모터를 돌리기 위해 도서관으로 향했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살피며 학습준비물 구입목록도 작성하고 환경물품도 신청하고 학급문고도 차분하게 선정해본다. 학생들에게 배부될 교과서도 가지런히 정리해본다.

오전 근무만 하고 퇴근하는 것이 공식적인 일정이였으나 우리 학년처럼 다른 학년 선생님들도 교육과정재구성 작업을 이어가느라 오후 늦게까지 계셨다.

우리는 점심을 함께 먹고 전입해오신 두 분 선생님을 위해 교내 곳곳과 학교 밖 학생들 등굣길을 함께 둘러보면서 학교 환경에 대한 정보를 나눴다.

“교육과정에 봄꽃 살피는 것을 지금 해야 할 때인데요.”

“좌석 배치부터 달리해야 하겠죠? 시험 대형처럼 멀리 떨어져 앉아야겠지요?”

“과연 학생들이 대화없이 급식을 먹을 수 있을까요?”

“손을 바르게 씻는 법을 꼼꼼하게 가르쳤는데 세면대가 몇 개 없으니 대충 씻어라 할 수도 없고 난감하네요.”

“학년 초에는 서로 스킨십하면서 공동체 놀이를 하면서 친해질 수 있도록 하면 좋은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놀이 방법을 생각해 봐야겠어요.”

“마스크가 얼굴 절반을 가려버리기는 하나, 이번 기회에 서로의 눈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감정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겠네요!”

“2월 초에 짰던 교육과정을 다시 재구성해야 할 것 같아요. 5월 주제 학습도 앞당겨야 할 듯 하구요.”

따뜻한 봄날인데도, 코로나19의 찬 기운이 학교 곳곳에 흘러선지 그 따뜻함은 피부가 아닌 눈만 즐기고 있는 듯 했다.

오늘은 학교에 학생들은 없지만 지금 이 곳이 내가 있어야 할 편안한 곳인 듯 하여 차 한 잔 테이크아웃하여 교실 의자에 잠시 앉아본다.

요며칠 잠을 잘못 잤나 목과 어깨가 뻐근해서 도움이 될까 싶어 근육이완 마사지 크림을 발랐다.

한결 나아진 컨디션으로 회복된 나의 몸을 살피다가 문득 시간이 지나면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좋아질 것이라는 바람만 갖고 있기보다 내가 오늘 발랐던 마사지 크림처럼 코로나19로 휴업인 이 시기에 학생들의 학습 지원을 위해 펼칠 수 있는 적극적인 액션에는 무엇이 있을까 잠시 생각해본다.

어디선가 ‘우리는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해 낸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교사입니다!’라는 말이 들려오는 듯 하다.

김경희 광주 상무초등학교 교사
김경희 광주 상무초등학교 교사

김경희 광주 상무초등교 교사  eduin@edui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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