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사진=한국교총 홈페이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사진=한국교총 홈페이지)

[에듀인뉴스=오영세 기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10일 교육부와 통계청의 ‘2019년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학생수는 줄고 있는데 사교육비 증가율은 2016년부터 매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것은 정부의 사교육비 정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정부의 사교육비 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된 사교육 실태에 따르면 초·중·고교 학생의 사교육비 총 규모는 약 21조원으로 전년도(19조5000억원) 대비 1조5000억원 증가했다. 1인당 사교육비는 7년 연속 증가한 32만1000원으로 집계됐다. 사교육 참여율은 74.8%, 참여시간은 6.5시간으로 증가세다.

교총은 “최근 물가 상승률이 거의 0%대에 가깝고, 2016년부터는 꾸준히 학생수가 감소되고 있는데도 사교육비 총 규모는 매년 최고치를 경신해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러한 결과는 정부의 아전인수식 통계해석에 근거한 대책이 이미 실효성이 없다는 것이 증명된 것으로, 사교육비 정책 방향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와 획기적인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교총은 “교육부가 올해 사교육 대응 계획으로 △공교육 내실화 △사교육 수요 감축 △대입제도의 단순화 및 공정성 강화 △방과후 활동 강화를 제시하고 있지만 사교육비 통계 결과 정부 정책은 성공하지 못했고 오히려 학교 현장에 갈등만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학교 현장에서 여전히 고교체제 개편에 대한 반발이 심하고, 대입제도 개편으로 인한 변별력 문제 등 논란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육부는 이런 정책에 대한 재검토와 평가 없이 사교육비 대책으로 기존 정책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총은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대책으로는 ▲학력 진단-보정을 위한 체계와 지침 통일 및 지원방안 구체화 ▲학급당 학생수 감축과 정규교원 확충 및 초등 저학년 개인 맞춤교육 ▲고교체제 개편 및 대입제도에 대한 근본적 평가 ▲중학생 자유학기제 사교육 유발 요소 검토 등을 제안했다.

교총은 “사교육비 대폭 증가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자사고‧외고‧국제고 일괄 폐지, 정시확대 등 대입제도 개편 등 정부의 오락가락 교육정책에 따른 학생‧학부모의 불안감”이라며 “교육부가 학생‧학부모‧교원 등 교육당사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고 정부가 애초에 목적했던 정책으로만 일관한다면 사교육비 감소와 공교육의 강화 모두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