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에듀인뉴스=한치원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퇴출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동의 기준 100명을 넘어 선지 나흘 만에 정식 공개됐다.

'유은혜를 교육부에서 퇴출시켜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은 지난 7일 올라 왔으며, 청원 당일 1만명을 넘었으나 공개는 10일에서야 됐다. 교사들은 왜 청원이 공개되지 않는 지 의아해 하기도 했다.

청원에 동의했다는 한 교사는 "7일 이미 많은 선생님들이 청원에 동의했다"면서 "아무리 주말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지만 너무 늦게 청원이 등장하지 않아 의아했다"고 말했다.

이 청원은 이날 오후 3시45분 현재 2만4256명이 동의했다.

'관리자 검토 중'인 상황에서 이미 2만명을 넘을 만큼 동의자가 많았던 이유는 코로나19 사태에 대처하는 유은혜 장관의 모습이 적절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교원들이 그만큼 많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청원인은 유은혜 장관이 교육현장과 소통 없이 코로나19 사태의 국가적 재난 상황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행태를 보이고 있어 교육부장관으로서 자격이 없다며 '퇴출'을 주장했다.

10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청원인은 코로나19 사태로 모두가 희생을 감수하는 상황에서 교사들도 많은 것을 내려놓고 함께 했지만 "현장을 생각하지 않는 점입가경 유은혜의 행태를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코로나 사태의 일련을 살펴보면 학교 현장과의 소통이 전혀 없었다"며 "교육 관계자와 교사들은 오로지 뉴스속보 발표로 국민들과 동시에 학교 현장의 변화를 알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또 "3월 9일 개학연기도 1차 긴급돌봄교실 구성도 모두 뉴스속보 후 한참이 지나 공문이 왔다"며 "3월 23일로의 개학연기도 마찬가지로 유은혜는 현장 교원이 아닌 EBS와 먼저 소통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방과후와 돌봄업무로부터 교사를 해방시키겠다는 공약은 공염불이 되어버렸다"며 "일련의 사태는 교육부가 교사를 함께 일하는 파트너가 아니라 쥐어짜면 쥐어짜는 대로 뽑아먹을 수 있는 만큼 뽑아먹는 물건, 사물, 또는 노예로 취급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비판했다.

청원인은 "재난상황에서 어느 정도는 희생할 각오를 해왔지만 그런 노고에 대한 조금의 배려도 없이 사전 협의도 없이 정책을 언론 공개로 시작하는 말도 안되는 행정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재난의 틈새를 노려 정치인으로서 인기만 공고히 하려는 유은혜가 교육부에서 물러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