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개학 앞둔 초·중·고교 집단감염 걱정 태산
정부는 학생, 교사 생명 지키는 대책 마련해야

(사진=10일 00시 기준, 1.3 이후 누계)
10일 00시 기준, 1.3 이후 누계

[에듀인뉴스] 방역당국이 대구·경북지역 신천지 예수교회의 대규모 집단감염에 총력 지원하여 관리하다보니, 정작 고령층이 밀집된 요양원, 복지시설, 아파트,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이 전국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정부만의 방역대책으로 예방하기에는 어려움이 상존하고 있기에,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노력이 필수적인 것이다. 이에 따라, 외출 자제, 행사나 모임 취소 등 사회적 거리두기와 손 씻기 등의 예방수칙을 실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지난 10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전날 같은 시간보다 131명 증가한 7513명, 확진환자 격리해제 247명, 사망자 54명, 검사진행 1만8452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국적으로 약 80.2%는 집단발생과의 연관성이 있으며, 기타 산발적 발생사례 또는 조사·분류중인 사례는 약 19.8%이다.

서울의 경우만 보더라도, 은평성모병원 관련(14명), 성동구 아파트 관련(13명), 종로구 관련(10명), 중구 패션회사 관련(7명), 구로구 콜센터 관련(50명), 신천지 관련(5명), 동안교회 관련(4명) 등으로 68.8%가 주요 집단발생 사례로 확인됐다.

특히 10일 12시 기준으로 서울시 구로구 소재 콜센터 집단발생 관련 50명의 확진환자 중 직원 46명(서울 19명, 경기 14명, 인천 13명), 접촉자(가족) 4명으로 수도권에 분포된 직원들의 집단감염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문제는 집단감염 사례가 전국적으로 흩어져서 나타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집단감염의 주요 온상으로 지적되고 있는 곳은 다중이용시설로 방역당국에서도 신경 쓰면서 집중관리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23일 개학을 맞이하게 되는 전국 초·중·고교에서는 이에 대한 준비로 초비상이 걸렸다. 어찌 보면, 학교는 다중이용시설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학생, 교사, 학부모들은 스스로 방역 주체가 되어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집단이나 모임 등에 참석하지 말아야 되며,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도 적극 동참해야 한다.

현재, 교사들은 교육부, 교육청의 복무지침에 따라 23일까지 재택근무, 2~3일에 1회 이상 출근 지침을 받아서 진행 중인데, 문제는 교사들의 근무일에 집단 출근하여 각종 회의나 업무수행으로 인해 혹시나 모를 집단감염 위험에 처해 있다는 점이다.

더구나, 전국민에게 마스크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재택근무보다 출근이 많아지다보면, 교사들도 코로나19 감염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다.

현재, 개학연기임에도 불구하고, 출근하는 교사들이 확진환자로 진단을 받는 순간, 해당학교는 폐쇄 조치가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질병관리본부 ‘전파 양식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예방 수칙’
질병관리본부 ‘전파 양식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예방 수칙’

개학이 진행될 경우, 우려되는 부분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등교하는 학생들의 동선을 상상해보면, 코로나19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쉽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우선, 교실에서 학생과 학생의 물리적 거리는 10cm도 채 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야외나 실내에서 비말(튀거나 날아올라 흩어지는 물거품들, 작은 액체 방울)이 튈 정도의 거리에 있으면 감염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학교의 교실은 한 학급에 25명 내외 학생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교실급식이나 단체급식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진행하면서 급식을 소화하기 어려운 여건이다.

그래서, 개학 전에 교육 당국에서는 추가 개학 연기나 개학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치밀한 시나리오와 매뉴얼이 하달되어야 한다.

개학 후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서 코로나19는 언제든지 발생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 학교는 소수가 이용하는 시설이 아닌 다중이용시설이기 때문이다. 학생이나 교직원 1명이라도 의심환자나 확진환자로 판명이 되는 순간, 걷잡을 수 없는 소용돌이에 빠질 수밖에 없다.

언론이나 전문가들이 코로나19의 증가세가 주춤한 모습을 보면서, ‘코로나19가 꺾였다’고 주장도 한다. 하지만, 코로나19에 대해 자만하는 모습은 위험할 수도 있는 발상이다.

최근, 교육부와 교육청이 교원의 복무지침을 하달하면서 허우적대는 모습은 새로운 상황에 대해 대비하는 본연의 모습이 아니다. 지침을 일선학교에 발송할 경우에도 현장의 의견수렴이 선행돼야 학교의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이제, 추가 개학연기 혹은 개학이후의 다양한 상황에 즉각적인 조치를 단행할 수 있도록 화력을 집중해야 한다. 학교라는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사회적 거리두기는 그야말로, 할 수 없는 시설이기 때문이다.

교육부, 교육청은 학생들이 개학연기로 학습에서 방치되지 않도록 다양한 대책을 쏟어내고 있다.

학생들이 개학연기로 학교에서 제작한 학습과제를 수행하고 있지만, 이것이 혹시라도, 선행학습금지법에 해당되는 내용인지도 고민이 필요하며, 부여된 학습과제로 개학이후 수행평가에 사용했을 경우, 지침에 위반되지는 않는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교사들은 교과 수업을 좁은 공간인 교실에서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밀집되고 조밀한 공간 속에서의 수업은 수업이 아니기 때문이다.

상상해보면, 교사도 마스크를 쓰고, 학생들도 마스크를 쓰고 눈만 보면서 귀로 듣고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교사가 마스크를 쓰고 40~50분 내외의 수업을 과연 진행할 수 있을까? 어려운 일이다.

학교에서 수업일수와 수업시수는 중요하다. 법정 수업일수를 이수해야 상급학년 진급이나 졸업을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3주의 개학연기로 인해, 각급학교는 학사일정을 조정해 여름방학, 겨울방학을 줄였다.

하지만, 23일 개학이 이뤄지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된다면, 교육당국은 방학을 줄이는 방법보다 수업일수를 감축하는 방법을 적용해야 된다. 이에 따라 학교는 수업계획, 평가계획도 일괄적으로 수정이 필요하다.

교직원이 학생들에게 해줄 수 있는 방안은 마스크 착용하기, 발열체크, 손 씻기 강조, 물리적 거리두기 등으로 극히 제한적인 예방조치뿐이다.

개학이 학생, 교사의 생명보다 중요할 수는 없다. 지금부터라도 소중한 학생, 교사들의 생명을 지키는 대책이 필요하다.

최우성 경기 대부중 교사/ 전국교육연합네트워크 공동대표
최우성 경기 대부중 교사/ 전국교육연합네트워크 공동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