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정책연구 이슈 브리프 발간

[에듀인뉴스=지성배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협의회)는 2019년 수행한 고등직업교육 정책연구 핵심내용을 정리한 이슈브리프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에서는 2019년 한 해 동안 ▲전문대학 평생직업교육 여건진단 및 추진모델 연구 ▲전문대학 자격중심 교육운영 체제 연구 ▲전문대학 교원의 직업교육 수행능력 향상방안 연구 ▲직업교육진흥법(안) 제정 및 정책입안서 ▲인구구조 변화 및 4차산업혁명시대 대응을 위한 전문대학혁신 지원방안 ▲1000만 전문대학인이 바라는 고등직업교육 르네상스 실현전략 등 총 6건의 정책 및 현안연구를 수행했다. 

특히 이번 이슈 브리프에서는 6건의 정책 및 현안 연구 중 전문대학을 지역 내 평생직업교육 거점으로 육성하고 정부의 정책적, 법‧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근거와 정책제언을 정리한 △전문대학 평생교육 여건 진단 및 추진모델연구, 전문대학 교육체계를 학위 중심이 아닌 능력(자격)중심으로 개편 운영하고 평생직업교육, 선행경험인정, 후진학제도를 활성화해 자격과 학위를 연계하자는 방안을 도출한 △전문대학 자격중심 교육운영 체제 연구, 전문대학 교원의 수행 특성모델에 대한 주요 선진국 사례 분석을 통해 정책제언을 한 △전문대학 교원의 직업교육 수행능력 향상방안 연구를 중심으로 주요결과를 요약 정리했다.  

양광호 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장은 “4차산업혁명, 학령인구 감소, 평생학습시대 도래 등 고등직업교육에 대한 다양한 변화와 혁신이 꾸준히 요구되고 거기에 필요한 연구가 반드시 진행돼야 할 시기”라며 “100세 시대를 맞아 미래지향적이고 선도적인 전문대학 교육 및 교원 모델을 정립하고 직업교육에 대한 필수적 연구를 꾸준히 수행하면서 정부 부처와 협력해 고등직업교육의 성장‧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